[집단상담] 행복한 대화 만들기 -상담활동프로그램(청소년 의사소통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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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6.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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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취지 (필요성)


2. 프로그램 대상 및 선정이유

(1) 대상
(2) 대상 선정 이유
(3) 대상 특성


3. 프로그램 목적 및 세부목표 <표 1>


4. 프로그램 기대효과


5. 프로그램 세부 활동계획 <표 2>
(1) 의사소통의 의미와 다양한 형태 살펴보기

㈎ 은어 게임

㈏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

(2)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 소곤소곤 릴레이!

㈏ 나는 말이야!

(3) 원활한 의사소통 체험 및 집단 하나 되기 경험하기

㈎ 가면게임

(4) 의사소통 기술의 실제 적용 및 회기 마무리



본문내용
▣ 프로그램 기대효과
‘행복한 대화 만들기’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함께 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의사소통, 대화에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경청과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우리는 경청과, 효과적인 의사전달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상담에 배치에 청소년들이 효과적인 말하기와 듣기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말하고 듣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했다.

경청하기, 은어게임, 가면극과 같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학생들은 평소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자신의 말투, 표정 등 비언어적인 요소들이 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나의 의도와는 다르게 왜 항상 대화를 할 때 오해가 왜 발생하는지를 알 수 있고, 이러한 오해들이 발생할 때의 대처방법과 기분 좋게 대화를 마무리하고 의견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즉 대화를 하면서 듣는 입장을 고려하고, 듣기에 부담스러운 언어는 피하되, 자신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를 일치시키는 ‘효과적인 말하기’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여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 모두에 집중하고, 메시지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를 모두 연습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 자신의 언어습관에 대해 돌아보며 대화를 이끌어 나갈 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를 토대로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하기 위한 변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행복한 대화 만들기는 교내, 가정 내 분위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항상 부모님이나 형제와 대화를 나누면 언제나 싸우게 되고 기분이 나빴던 청소년은 이번 상담을 통해 자신이 가족과의 대화를 즐겁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 간의 대화는 지겹고,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의 감정, 생각 등을 솔직히 표현하고 서로에 대한 것 알아가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예전처럼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대화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인 방법으로 가정 내 대화 분위기를 훨씬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요즘 심해지는 가족 간 단절, 세대차이 좁히며 서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을 통해 청소년들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도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지만 평소에 거리감을 느꼈던 선생님, 학교와 좀 더 원활히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딱딱하게 성적이나 교우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다양한 이야기를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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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jrrkt***
    (2015.12.01 21: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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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담 회차가 작아서,,실제로 활용도는 떨어질듯하나,,레포트 용도로는 좋습니다.
  • dahli***
    (2010.11.02 12: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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