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행복한 대화 만들기 -상담활동프로그램(청소년 의사소통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로그램 취지 (필요성)
2. 프로그램 대상 및 선정이유
(1) 대상
(2) 대상 선정 이유
(3) 대상 특성
3. 프로그램 목적 및 세부목표 <표 1>
4. 프로그램 기대효과
5. 프로그램 세부 활동계획 <표 2>
(1) 의사소통의 의미와 다양한 형태 살펴보기
㈎ 은어 게임
㈏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
(2)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 소곤소곤 릴레이!
㈏ 나는 말이야!
(3) 원활한 의사소통 체험 및 집단 하나 되기 경험하기
㈎ 가면게임
(4) 의사소통 기술의 실제 적용 및 회기 마무리
- 본문내용
-
▣ 프로그램 기대효과
‘행복한 대화 만들기’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함께 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의사소통, 대화에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경청과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우리는 경청과, 효과적인 의사전달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상담에 배치에 청소년들이 효과적인 말하기와 듣기가 무엇이며 어떤 식으로 말하고 듣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했다.
경청하기, 은어게임, 가면극과 같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학생들은 평소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자신의 말투, 표정 등 비언어적인 요소들이 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나의 의도와는 다르게 왜 항상 대화를 할 때 오해가 왜 발생하는지를 알 수 있고, 이러한 오해들이 발생할 때의 대처방법과 기분 좋게 대화를 마무리하고 의견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즉 대화를 하면서 듣는 입장을 고려하고, 듣기에 부담스러운 언어는 피하되, 자신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를 일치시키는 ‘효과적인 말하기’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여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 모두에 집중하고, 메시지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를 모두 연습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 자신의 언어습관에 대해 돌아보며 대화를 이끌어 나갈 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를 토대로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하기 위한 변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행복한 대화 만들기는 교내, 가정 내 분위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항상 부모님이나 형제와 대화를 나누면 언제나 싸우게 되고 기분이 나빴던 청소년은 이번 상담을 통해 자신이 가족과의 대화를 즐겁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 간의 대화는 지겹고,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의 감정, 생각 등을 솔직히 표현하고 서로에 대한 것 알아가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예전처럼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대화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인 방법으로 가정 내 대화 분위기를 훨씬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요즘 심해지는 가족 간 단절, 세대차이 좁히며 서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을 통해 청소년들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도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지만 평소에 거리감을 느꼈던 선생님, 학교와 좀 더 원활히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딱딱하게 성적이나 교우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다양한 이야기를 선생님
자료평가
- bvcjgkhfjhffghfghkfjghfjghfjh
- ejrrkt***
(2015.12.01 21:08:36)
- 상담 회차가 작아서,,실제로 활용도는 떨어질듯하나,,레포트 용도로는 좋습니다.
- dahli***
(2010.11.02 12:10: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