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개론] 민속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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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민속극의 종류와 성격

1) 민속극이란?
2) 민속극의 특성

3) 민속극의 종류

4) 민속극의 성격

2. 탈춤

1) 탈춤의 발생 기원
2) 탈춤의 지역적 분포와 계통

① 지역적 구분
② 계통 구분
3) 주요 탈춤과 그 특징

(1) 산대놀이 계통 탈춤

(2) 마을굿 계통 탈춤
(3) 외래수용 계통 탈춤
4) 탈춤의 구성과 주제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인 ‘경극’

3. 인형극

1) 인형극의 종류
2) 꼭두각시놀음의 명칭과 연원
3) 꼭두각지놀음의 연행방식과 구성
4) 꼭두각시놀음의 주제
4. 발탈놀이

1) 놀이의 성격과 전승
2) 공연 방식
3) 구성과 내용
보충 자료
만석중놀이의 줄거리
남사당 놀이

본문내용
1) 탈춤의 발생 기원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
①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탈춤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
② 기악 기원설: 백제인 미마지(味摩之)가 중국 남조(南朝)의 오(吳)에서 배워 612년에 일본에 전했다는 기악을 우리나라 탈춤의 기원으로 보는 것
③ 무당굿 기원설: 연극의 제의(祭儀) 기원설을 수용한 것으로, 고대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베풀어졌던 무당의 굿에 탈춤의 발생 기원을 두고자 하는 입장
④ 풍농굿 기원설: 무당굿 기원설과 마찬가지로 연극 발생의 일반론이라 할 수 있는 제의기원설에 토대를 투고 있음. 다만 무당굿기원설이 벽사의례(辟邪儀禮)로서의 무속제의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면, 풍농굿 기원설은 마을굿의 형태로 진행된 풍농굿의 농경의례에 기원을 두고 있음
⑤ 통합적 기원설: 탈춤의 기원을 단일한 관점에서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제시된 여러 기원론 중에서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주장을 통합하면서 한층 발전적으로 탈춤의 기원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
- 무당굿 기원설+풍농굿 기원설
- 산대희 기원설+풍농굿 기원설

2) 탈춤의 지역적 분포와 계통

① 지역적 구분
(1) 서울·경기도 지역: 산대놀이(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퇴계원산대놀이)
(2) 강원도 지역: 강릉관노가면극
(3) 경상도지역
㉠ 낙동강 남서부지역 - 오광대(가산오광대,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진주오광대,
김해오광대, 밤마리오광대 등)
㉡ 낙동강 남동부 지역 - 야유(수영야유, 동래야유)
㉢ 낙동강 북부지역 - 서낭제 탈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 문화가 발달한 전라도 지역에 탈춤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 사실은 특기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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