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꾼과 선녀에 나타난 인물간의 갈등과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무꾼과 선녀>에 나타난
인물간의 갈등과 해결 방안
목 차
Ⅰ. 서 론 …………………………………………………………………3
1. 문제 제기 ……………………………………………………………3
2. 연구 방법 ……………………………………………………………3
Ⅱ. <나무꾼과 선녀>에 나타나는 인물간의 갈등 양상 ……………4
1. 나무꾼과 선녀 사이의 갈등 ………………………………………·4
1) 결합의 방법 ………………………………………………………··4
2) 신분과 가치관의 차이 ……………………………………………·4
3) 개인적 결점 ………………………………………………………··4
2. 나무꾼과 처가와의 갈등 …………………………………………··4
1) 나무꾼에게 재결합을 위한 자격요구 …………………………··4
2) 재결합을 방해하는 처가식구들의 시기심 ……………………··4
3. 선녀와 시가와의 갈등 ……………………………………………··4
1) 선녀보다 시가식구들을 우선시하는 나무꾼의 태도 …………5
2) 시가식구들의 나무꾼 재승천 방해 ……………………………··5
Ⅲ. <나무꾼과 선녀>에 나타나는 인물간의 갈등 해결방안 ………5
1. 나무꾼과 선녀 사이의 갈등 해결방안 …………………………··5
1) 나무꾼의 노력과 선녀의 포옹 …………………………………··5
2) 공동의 목표로 서로의 차이를 극복 ……………………………5
3) 개인적 결점의 극복과 자신의 역할에 충실 …………………··6
2. 나무꾼과 처가와의 갈등 해결방안 ………………………………6
1) 나무꾼에게 재결합을 위한 자격인정 …………………………·6
2) 시기를 부리던 처가식구들의 부재 ……………………………6
3. 선녀와 시가와의 갈등 해결방안 ………………………………··6
1) 나무꾼의 아내에 대한 태도 변화 ……………………………··6
2) 나무꾼의 명확한 의사전달의 필요 ……………………………7
Ⅳ. 결 론 …………………………………………………………………7
<나무꾼과 선녀>에 나타난 인물간의 갈등과 해결 방안
참고문헌 …………………………………………………………………7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나무꾼과 선녀>는 호주(Australia)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인 분포를 보이는 설화로, 장주근, 『한국구비문학사(상)』, 한국문화사대계 5,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71, 670쪽(『신화학개론』, 300~402쪽.)
중국에서는 곡녀전설(鵠女傳說), 일본에서는 우의전설(羽衣傳說) 최상수, 『백조처녀설화의 비교 연구』, 『민속학보』 제2집, 1957, 3쪽.
, 서양에서는 백조처녀(白鳥處女, swan maiden) A. Aarne S. Thompson, The Type of Folktale, Helsinki: Suomalainen Tiedeakatemia Academia Scientiaum Fennca, 1964.
로 불리운다.
이 모든 설화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한 남성이 우의(羽衣)를 벗고 목욕하는 여성을 발견하고, 그 우의(羽衣)를 감춘다. 여성은 우의를 잃어버려 날아가지 못하고, 남성과 결혼하여 자식을 낳고 행복하게 산다. 후에 여성은 우의를 찾고 다시 하늘로 올라간다.” 한국의 <나무꾼과 선녀>는 이런 공통적인 줄거리에 여러 삽화들이 첨가되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나무꾼과 선녀>의 줄거리 양상의 다양성은 민담이기 때문에 민담의 성격에서 비롯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위 작품의 줄거리 양상의 다양성이 민담의 성격에만 국한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무꾼과 선녀의 결합 상태에 따른 줄거리의 양상을 추적해보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교육론 레포트
  • 인물이 되어 본다. 듣기 4-3 앞 뒤 내용을 짐작하며 듣는다. 쓰기 4-4 사건이나 행동의 변화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문학 4-1 작품의 구성요소를 안다. 문학 4-2 작품의 구성요소를 통하여 주제를 파악한다. 문학 4-3 작품의 구성요소를 창조적으로 재구성한다. 문학 4-4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 문학 4-5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사고 방식을 이해한다. (앞의 번호는 학년이며, 뒤의 번호는 항목의 순서임)현행 교육과정에서 서사교육과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개념, 특징,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상유의점, 전래동화(전승동화) 패러디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증진프로그램
  • 나무꾼과 선녀>에서처럼 강자인 남자는 우둔하거나 실패하고 언제나 약자인 여자가 영리하여 성공하고 승리한다.선녀들이 호수에서 목욕을 하고 있었어요. 나무꾼은 얼른 선녀의 옷 한 벌을 훔쳤답니다. 옷을 잃어버린 선녀는 할 수 없이 나무꾼과 결혼을 했어요. 아이를 낳고 잘 살던 어느 날 선녀는 나무꾼이 건네준 선녀 옷을 입고는 하늘 나라로 올라가 버렸지 뭐에요.다) 형제간의 대결형제가 대결할 때는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간 왕자는 공주의 말에서 해결책을 찾게 된다. 그 장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바로 그 순간 왕자에게 퍼뜩 떠오르는 생각이 있었어요.“개구리로 그대로. 그래! 바로 그거야!”왕자는 숲 속으로 달려갔습니다. 자기를 도로 개구리로 만들어 줄 마녀를 찾아서요.이 패러디 동화에서 어린이들은 개구리 왕자와 공주가 겪는 생활 습관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궁금해한다. 작가는 이 해결 방법으로 독자가 전혀 생각해 보지

  • [초등국어교육] 국어교육활동 주제목록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 cafe.naver.com/sgreen110 :폴라리스의 자료찾기까페1. 말하기 ․ 듣기 2. 책읽기 1) 그림동화로 여는 국어수업(전국초등국어교과 구리남양주 모임, 나라말)2) 그림동화를 보여 준 후 독후활동경험담3. 일기쓰기 주제4. 기타주제 - 만화를 이용하기

  • 북한민속의 이해 정리노트
  • 나타난 것, 결정된 혼사를 가진 사람을 빼앗아서 결혼하는 것, 내혼에 가까움. 보쌈과 비슷!대우혼 : 남편과 아내의 독립적인(우선적인) 성적 접근권의 인정나들이혼 나들이혼은 ‘우리나라의 혼인 풍습과 모계제의 유습에 대하여(전장석)’에서 언급한 결혼의 형태이다: 남성이 여성을 찾아가 성적 접근권을 얻는 것!(모계의 잔존문화)봉사혼 : 데릴사위제도와 비슷한 것으로 얼마간 노동력을 제공 봉사혼과 같이 노동력확보의 측면을 보이는 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