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임선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줄거리 소개

3. 플롯

4. 인물분석과 어법

5. 장관

6. 사상

7. 소리

8. 연습문제


본문내용
➃ 제 3 막
홍도는 쫓겨 오빠인 철수에게 온다. 그는 동생 덕택에 어엿한 순사가 되어 있다. 철수는 월초를 통해 미리 그 거짓 사실만을 알게 되고 홍도를 다그친다. 여기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꺼내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신문에 난 이야기라고 하면서 자신과 홍도의 이야기를 그대로 들려준다. 그러면서 서로는 서스름 없이 대화하고 홍도의 억울한 사정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 광호는 단도를 차고 시집을 가려고 하지만 홍도가 사생결단코 잡으면서 애걸한다. 그러자 철수도 광호가 올 때까지 참자고 한다. 그리고 서러운 자기들의 처지 때문에 함께 운다.
홍도와 철수의 비극적인 운명과 참을 수밖에 없는 현 시대의 상황이 여실히 드러나 있다.
더러운 누명을 쓰고도 애꿎은 눈물만 흘려야 하는 홍도의 모습에서 관객들의 분노는 절정에 달하게 되고 이러한 갈등 구조에 점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홍도가 오빠를 잡으면서 하는 '나에게는 원수 같지만 그들은 모두가 내가 사랑하는 내 남편의 어머니요, 누이 동생이에요.'라는 말에서 우리는 다시금 홍도의 사랑을 느끼고 홍도에게 연민의 감정을 가지게 되는 관객과 쉽게 호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➄ 제 4 막
광호가 드디어 귀국을 한다. 홍도는 그를 만나러 광호의 집으로 간다. 그러나 그도 혜숙이 미리 보낸 거짓 편지의 오해에 빠져서 그녀를 멀리한다. 그리고 그동안 편지를 보낸 혜숙에게 다시 관심을 가지고 그녀와 재혼할 생각을 한다. 그러나 바로 이때에 봉옥에게 원한을 가진 월초가 등장해 이 거짓 사실의 전모를 밝힌다. 그러나 이 사실마저도 광호는 외면해 버리고 만다. 그리고 나서 홍도에게 거짓 편지를 내보이면서 증거라며 홍도를 편지 뭉치로 때린다. 단순히 싫어하는 감정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여기에서는 광호가 정말로 홍도에게 경멸감, 배신감을 느끼는 모습이 드러나 있다. 이러한 모습은 광호를 탓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라도 사람이면 느낄 수 있는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한 것이다.
모두들 방안으로 들어가고 안에서는 문밖에서와 달리 웃음소리가 들린다. 대비적인 모습과 함께 극의 비극성을 한층 더 높여주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홍도는 칼을 가지고 방안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른 분석글과 다른 점을 못 느낌
  • 173525***
    (2021.10.23 21:33:56)
회원 추천자료
  • [희곡의 이해와 감상] 임선규의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 報 告 書『임선규의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과 목 명 담당교수님제 출 일目 次Ⅰ. 작가 분석Ⅱ. 시대적 배경Ⅲ. 줄거리와 구성(plot)1. 요약2. 플롯분석 및 줄거리3. 공격점Ⅳ. 인물 분석Ⅴ. 하마르티아와 카타르시스Ⅵ. 신파극의 특성Ⅶ. 작 품 특 성1. 멜로 드라마적 요소2. 대립적 구조Ⅰ. 작가 분석임선규는 충청남도 논산에서 가난한 소작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 부친을 잃고 편모 슬하에서 자랐는데, 그의 형이 머슴살이를 하며

  •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임선규
  • [한국희곡론]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 임선규는 부농의 지원으로 한학과 신학을 신학문의 강경 상업 재학 중에 희곡 “수풍령”을 써서 약관 18세의 나이로 개벽지의 현상 문예의 당선, 문재를 떨치기도 했다. 강경상업을 졸업한 후에 상경한 그는 조선 연극사에 들어가 연극과 직접적인 연관을 맺게 되었으며, 극작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한 것은 1935년 7월 동양극장에서 극단 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해방 전 우리 연극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

  • [인문사회계열] 신파극과 임선규
  • 작품을 썼지만 친일과 이데올로기 속에서 당시 대부분의 희곡이 그러하듯 남아있는 자료들이 많지 않다. 그렇지만 적게나마 남아있는 그의 흔적을 통해 임선규의 활동시기별로 그의 생애와 중점적으로 동양극장 시절을 살펴보고 대표작외의 몇몇 작품을 통해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二. 임선규의 생애1. 활동 이전임선규(林仙圭)는 1914년 충청남도 논산에서 태어나서 1970년에 사망하였다. 그의 본명은

  • 독후감 -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 분석하고 연기자의 성격에 맞추어 쓸 것을 요청받았다. 특히, 동양극장의 주요 단골관객인 여성층과 기생층의 비위에 잘 맞추어 쓰는 것이 신파극의 성공을 결정지었다. 이 작품은 한 기생을 주인공으로 설정한 화류비련(花柳悲戀)의 멜로드라마로 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가난한 남매가 일찍 부모를 여의고 자라는데, 여동생 홍도는 오빠 철수를 공부시키기 위해 기생이 된다. 홍도는 우연히 오빠의 동창생 광호와 알게 되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