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6.1. 국어사 서설
1. 국어사 개념과 연구 방법
2. 국어사 시대 구분
6.2. 국어의 계통과 형성
1. 국어의 계통
2. 국어의 형성
6.3. 국어사 개관
1. 고대 국어
2. 전기 중세 국어
3. 후기 중세 국어
4. 근대 국어
5. 현대 국어
6.4. 국어의 변천
1. 국어 음운의 변천
2. 국어 어휘의 변천
3. 국어 문법의 변천
- 본문내용
-
③ 朴炳采(國語發達史, 1989)
박병채는 국어사의 시대구분이 서구 제어의 언어사에서 통상 구분되던 3분법(고대, 중세, 근대)을 택하고 있는가 하면, 주로 정치‧문화사적인 면에서 5분법(고대, 중고, 중고, 근대, 현대)을 택하는 등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의 내세운다. 그러면서 획일적 사관과 기준을 정해야 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가능하면 국어의 사적 특성에 비추어 공통분모를 찾아 합리적인 기준 설정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한다.
박병채는 위와 같은 주장을 하면서 국어의 역사적 기술에 있어서 왕조사적 시대 구분을 과감히 탈피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왕조사에 기준을 두면 정작 핵심이 되는 언어 내적인 요인에서 오는 변화가 간과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정치‧사회‧문화적 변동이 언어의 변천과 무관할 수는 없다. 그러나 언어사의 기술에서는 그 주체인 언어 내적 요인에 기인하는 변동기를 제 1차적 기준으로 삼아 시대를 가르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1. 고대국어 - 전기 고대국어 ( ~1103)
- 후기 고대국어 (1103~1443)
2. 중기국어 (1443~1598)
3. 근대국어 (1598~1894)
4. 현대국어 (1894~ )
박병채의 시대구분은 언어 내적 요인을 중점적인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따라서 각 시대의 음운, 어휘, 문법 등이 이전 시대와 달리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세세하게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즉, 분명히 ‘언어의 내적 요인에 기인하는 변동기’가 기준으로 제시되어 있어, 그 기반이 언어사에서 나왔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④ 姜吉云 (國語史精說, 1993)
강길운은 자신의 논저에서 언어내적 차이에 의거하여 시대구분을 해야 한다는 이기문과 박병채의 시대구분을 모두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 입장은 우리민족이 단일민족으로 구성되어있다는 막연한 생각이 깔려있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연구결과로는 그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의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향가로 미루어보아 고려시대까지는 각 왕조의 지배층도 우리말 기조의 말은 쓴 것은 틀림없으나 적어도 어휘만은 서민과 달리 그들 지배층의 독특한 말을 많이 섞어 썼다. 단군조선과 전기신라(박씨)/동예의 지배층은 퉁구스어를, 기자조선과 한/부여/고구려/전기백제(석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 분야에 따른 국내외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프로그램 분석 후, 프로그램의 장점, 한계, 제안사항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만점받은 A++한국어문법론 과제/[과제주제] 단어(낱말)과 발음, 문장의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현대 한국어의 오용 사례를 찾아서 분석해 보세요. 규정과 다른 언어 사용 사례를, 규정에 비추어 진단해 보고 이러한 언어 오용 현상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자신의 주장을 더해서 상술하시기 바랍니다.
- [배론 최신A+]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찬성의견을 바탕으로 주장하고,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과거와 같은 지역사회의 의미는 이제 소멸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대의견을 제안해보시오
- 그리스 비극의 이해 오이디푸스 왕 그리스 시대적 배경 그리스 시대적 기원
-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장애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15유형인 우리나라 법적 장애 범주에 관하여 논하시오
- 아동안전관리-3~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안전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고 3~5세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수칙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