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사회,문화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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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70년대 사회현실

2. 소설에 나타난 1970년대 사회의 단면들

3. 결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이미 신분제는 폐지되었으나, 그들의 실상은 별반 나아진 것이 없다. 가난은 계속해서 되 물림 되는 것이다.

그때 아버지에게 허리를 굽혀 인사한 사람은 개천에 다리를 놓고 도로를 포장하고, 우리 동네 건물을 양성화시켜주겠다고 말했다. (중략) 다음 사람은 먼저 사람이 다리를 놓고, 도로를 포장하겠다고 하니 구청장으로 보내고, 자기는 이러이러한 나랏일을 하겠으니 그 일을 하게 해달라고 말했다(중략) 그들은 거짓말쟁이였다. 그들은 엉뚱하게도 계획을 내세웠다. 그러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계획이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많은 계획을 내 놓았다. 그런데도 달라진 것은 없었다. 설혹 무엇을 이룬다고 해도 그것은 우리와는 상관이 없는 것이다.

이미 곪을 대로 곪아버린 사회의 모순으로 인해, 이들을 나라에서도 어떻게 할 수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명희는 자라면서 다방 종업원이 되고, 고속버스 안내양이 되고, 골프장 캐디가 되었다. 그 애가 어느 날 핼쑥해진 얼굴로 집에 돌아왔다. 그 애로서는 마지막 인사였다. 어머니는 명희가 집에 올 때마다. 배가 불러 있었다고 나중에 말했다.

“너의 증조할머니 동생 한 분이 알몸 시체로 수리조합 봇물에 막혀 있었단다. 왜 그랬는지 아니? 주인 서방과 잠자리를 함께했기 때문이야. 주인 여자가 너의 증조할머니 동생을 사매질해 숨지게 했단다.”

철거촌의 여자아이들이 자라면서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명희만이 아니라 영희도 끝내는 가진 자들에게 몸을 빼앗긴다. 신분제 사회 때 그녀의 증조할머니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나는 명희와의 약속을 지킬 수 없었다. 중학교 3학년 초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더 이상 나갈 수 없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내가 공부를 계속 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밀어 줄 힘이 없었다.

철거촌의 아이들은 교육을 통해서도 구제받을 수 없었다. 그들은 도저히 공부할만한 여건을 가지지 못했다. 영호와 영희도 몇 달 간격을 두고 학교를 그만두며, 고작 중학생 밖에 안 되는 애들이 돈을 벌기 위해 공장이나 빵집으로 간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보호를 받고 있었다. 남아프리카의 어느 원주민들이 일정한 구역 안에서 보호를 받듯이 우리도 이질 집단으로서 보호를 받았다. 나는 우리가 이 구역 안에서 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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