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화] 서비스화(Servitization)와 그 사례로의 스마트폰, 그리고 에코시스템 내의 이해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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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조업의 가치창출 방안으로 서비스화(Servitization)
2. 서비스화(Servitization)의 개요
3. 서비스의 플랫폼화
4. 스마트폰 시장의 대두
5. 기존연구로 살펴본 스마트폰의 에코시스템의 서비스화 수준
6. 애플의 서비스 플랫폼화 과정
7. Servitization의 고단계 스마트폰 시장
8.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본 스마트폰 에코시스템 내의 이해관계
9. 에코시스템 경쟁관계 및 이해관계를 통해 내린 결론

본문내용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심화될수록 기업의 이익과 비용은 점차 증가하게 된다. 경쟁사가 모방 불가능하며 고객만족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역량을 보유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조직과 제품상의 변화를 위한 혁신과 관련된 비용이 같이 증가하게 된다.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이루어질수록 파트너십의 중요성은 커지게 된다. 고객성향과 기술의 급변성과 외부환경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위험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보다 높은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공유하고 상품 개발단계에서부터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협력업체간의 파트너십이 필수요소가 된 것이다.




3. 서비스의 플랫폼화

서비스는 단순히 제품에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차원을 넘어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가치를 통합하는 플랫폼의 역할로 진화하고 있다.
o 기업생태계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시장에 참여하는 다양한 공급자들을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개념이 서비스라고 할 수 있고, 이를 플랫폼화라고 볼 수 있다.
o 서비스가 복합융합형 상품이나 여러 가지 조건들과 결합하여 제공될 때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된다.
- 기업은 고객의 욕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사업부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조합한 패키지 형태의 상품을 주력 서비스로 개발하여 출시
- IT 기술이 서비스 기반의 통합 플랫폼 구현을 뒷받침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게 됨으로써 가능하게 된 현상임
o 서비스가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될 때 제품 중심의 생태계 구조는 서비스 중심의 생태계 구조로 바뀌게 된다.


4. 스마트폰 시장의 대두

서비스의 플랫폼화가 가장 잘 구현되어 있는 시장의 예로 스마트폰 시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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