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 성과급 제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성과급제도 개념
1.1 성과급제도
1.2 교원성과급제도

2. 교원성과급제도 전개과정
2.1 교원성과급제도 추진 배경과 목적
2.2 교원성과급제도 전개과정

3. 교원 성과급제도 현황
3.1 2009년 교원성과급제도
3.2 2009년 교원성과급제도 진행상황 및 계획

4. 교원성과급제도에 대한 문제제기

5. 교원성과급제도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2. 교원성과급제도 전개과정

2.1 교원성과급제도 추진 배경과 목적

교원성과급제도는 1990년대 후반 공무원 성과급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그들과의 형평성 유지를 위해 추진되었다.
도입 취지는 학자들마다 여러 의견이 있으나 대체로 민주적 형평성의 실현, 동기유발을 통한 생산성 향상, 유능한 인재의 확보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원성과급제도는 민주적 형평성의 실현을 위해 도입하였다. 모든 사람에게 같은 대우를 하는 것이 아닌, 일한 만큼 차별적인 대우를 해야 하고, 각자가 노력한 만큼의 공정한 보수를 받아야 하는 것 황형근, 우리나라 지방공무원의 성과급제도에 관한 연구(시립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1)
이다. 성과급은 조직에 대한 공헌의 가능성보다 실제적 공헌 내지 실현된 공헌을 기준으로 하는 보수이기 때문에 형평성 구현을 보다 실질화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오석홍, 인사행정론(서울:박영사 2000), p.471

둘째, 성과급제도는 교원들의 동기유발을 통한 생산성의 향상을 위해 도입하였다. 성과급 제도는 금전적 보상이 동기를 유발한다는 비교적 단순한 논리에서 출발한다. 하상묵, 공무원성과급(특별상여수당)제도의 합리적운영방안(서울:한국행정연구원, 1996)
교원들의 실적을 보상에 연계시킴으로써 교원들로 하여금 보다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하여, 그 결과 전체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의도인 것이다. 김지선, 교원성과급 정책의 평가연구(서울교육대학원, 2002)

셋째, 성과급제도는 유능한 인재의 확보를 위해 도입하였다. 조직이나 집단의 목적이 생산성의 향상에 있다면, 무엇보다도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할 것이고, 그들의 조직에 있는 동안 최대한 효과적으로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오석홍, 인사행정론(서울:박영사 2000), p.476
어느 조직이나 우수한 인재가 있는 반면, 능력이 평균 이하인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이들에게 직무․직급별 또는 연공순의 획일적인 방법으로 보상을 한다면, 동기부여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유능한 인재를 교직에 끌어들여 높은 실적을 내도록하기 위하여 성과급 제도를 도입하게된 것이다.

2.2 교원성과급제도 전개과정

(1)성과급제의 도입과 중단 (1996년~1997년)
1995년 김영삼 정부는 교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능력 및 실적 반영 승진, 보수 체제’라는 이름으로 성과급 지급방침을 마련하였고, 이듬해인 1996년 전체 교원의 10%에게 본봉의 50~100%를 ‘특별성과 상여수당’을 지급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정책심의관실 교원정책자문위원회 회의자료(2001)
성과급이 10명 중 1명에게만 지급되었으나, 부장교사와 교무교사 등 그 당위성이 뚜렷한 교사들이었고. 성과급을 회식비 등으로 지출하는 등 잡음이 적었다. 그러나 1997년 IMF 위기가 닥치면서 본봉 지급도 힘든 상황이 되어 교원 성과급의 지급이 중단되었다. [세계의 교육개혁]한국은 아직도... ,인터넷신문<Fortunecity>(1999.6.7).


참고문헌

오석홍, 인사행정론(서울:박영사 2000)

황형근, 우리나라 지방공무원의 성과급제도에 관한 연구(시립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1)
김지선, 교원성과급 정책의 평가연구(서울교육대학원, 2002)
박재수, 교원 성과급제도의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하상묵, 공무원성과급(특별상여수당)제도의 합리적운영방안(서울:한국행정연구원, 1996)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정책심의관실 교원정책자문위원회 회의자료(2001)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기준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평가기준
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원성과상여금 오해에서 이해까지
교육과학기술부,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사 수업 전문성 제고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교사의 수업전문성 제고’관련 Q&A자료
한국교육개발원. 2009년 교육통계연보
행정안전부, 공무원보수 등의 업무지침(행정안전부 예규 제213호, 2009.1.23)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me_kor/index.jsp)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교원 성과급제도 정보마당(http://madang.edunet4u.net/)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한교닷컴 (http://www.hangyo.com/main/hangyo/)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http://www.kfta.or.kr/index.asp)
행정안전부(http://www.mopas.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 선도학교 운영과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신 교육수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에서 ‘품위 있고 유능한 교원육성 정책으로 능력중심 승진, 보수체계로의 개선과 이를 위해 교원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함께 능력이 우수한 교원을 우대 하겠다’고 제안하면서 교원평가 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하지만 이런 취지로 도입된 교원평가제는 문제점이 많이 발견 되었다. 그 문제점으로 첫째, 교원의 근무성적평제도의 목적과 기능이 승진등 인사행정의 자료로만 활용

  • 한국 교육문제 분석과 개선방안1
  • 교육권이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촌지 금지, 성과급제, 정년 단축 등으로 인하여 교사들의 권위가 실추되고, 교사들 사이의 분위기가 나빠지고, 교원들의 사기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교사들의 교육권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든지 가르칠 수 있는 무제한적인 권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수행평가와 같이 교육부나 시도 교육청 등에서 행정적 지시를 통하여 획일적으로 일

  • 교원성과 급제의 이해
  • 제도이다.이러한 성과급제도는 일반직과 군인․경찰․교원드의 전직종 3급 과장급 상당 이하 공무원에게 모두 적용되는 제도이기도 하다. 이 제도의 시행에 대해서는 시행초부터 교육인적자원부와 전교조 등의 마찰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교사들은 정부가 비현실적행정 정책만 제시하여 강행하려 한다며 성과급을 반납하는 등 강하게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과연 성과급제도란 무엇이며, 현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성

  • 한국 교육문제 분석과 개선방안
  • 교육권이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촌지 금지, 성과급제, 정년 단축 등으로 인하여 교사들의 권위가 실추되고, 교사들 사이의 분위기가 나빠지고, 교원들의 사기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교사들의 교육권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든지 가르칠 수 있는 무제한적인 권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수행평가와 같이 교육부나 시도 교육청 등에서 행정적 지시를 통하여 획일적으로 일

  •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중요성,목적,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운영체계, 교원정보소양인증제 활용,평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개선방안,내실화방안
  • 교육하기 위한 것이며, 교육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교원 정보소양 인증제를 실시함에 있어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는 교원 정보소양 인증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마련하고, 소양 인증시험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기관이 해야 할 일은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제도시행을 뒷받침하고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 행정적 지원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말하자면, 강제적,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