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9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가설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학교 부적응의 개념과 발생원인
집단 미술치료
학교 부적응 아동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방법
연구대상
측정도구
연구설계
연구절차
자료처리

연구 결과 및 논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질적 분석

요약 및 결론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필요성: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로 인해 기존의 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대안과 발상으로 자신의 삶을 용기 있게 꾸려 나가는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인간상이 요구된다.
변화추세에 맞춰 교육현장에서도 전인 교육적 측면에서 근본적이고 심층적인 아동의 인성변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인성중심, 체험활동 중심 등 아동을 위주로 한 다양한 자기 주도적 실천적 교육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들이 늘어만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날로 심각해지고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
아동의 그림을 활용한 미술치료는 아동의 내면세계와 내적 경험들을 자신에게 분만 아니라 상담자에게 열어 보임으로서 창조적인 활동과 함께 보상과 회복을 촉진시키는 이점이 있는 아동이해의 주요한 방식으로 자기 감정의 표현에 서투른 아동들에게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상담 및 치료도구라고 할 수 있다(Malchiodi, 1998)

아동들의 학교 부적응 행동들, 눈에 보이는 행동뿐만 아니라 드러나지 않고 잠재된 아동 문제의 근원적인 진단과 문제해결을 도모하고 나아가 예방적 지도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아동지도를 위해 현장활용도가 높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

연구목적
: 모든 생활의 기본이 되는 학교생활에서 아동들이 즐겁고 자유롭게 적응하며 창조적 기쁨까지 누릴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와 지속적인 영향을 검증함으로서 아동과 아동, 아동과 교사, 아동과 부모, 교사와 부모간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서 학교현장에서의 활용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아동지도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가설

집단미술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정도는 통제집단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 정도에 비해 감소될 것이다.
1-1.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 정도는 성별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정도는 통제집단 아동의 학교 생활정도에 비해 향상될 것이다.
아동의 학교 부적응 행동정도에 대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도 지속될 것이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 아동은 각 회기별로 학교 부적응 행동 정도와 학교 생활 적응 정도에 있어서 질적변화 양상을 보일것이다.

용어의 정의

집단미술치료(group art therapy)
: 집단 상담에 미술활동을 도입하여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들을 미술매체를 통해 내담자의 심상을 구체화 하여 표현해보는 기법으로 집단에서 미술활동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학교부적응(school maladunstment)
: 학교생활영역에서 자기가 행동의 주체가 되어 자기 자신의 독특성을 잃지 않고 자기 실현을 추구하지 못하며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되거나 만족되지 못함으로 알맞은 문제해결을 하지 못하고 일으키는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말한다.
학교생활 적응(school life adjustment) 아동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환경들을 자신의 욕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대인관계나 학교규범을 수용하고 적절하게 조절해 나감으로서 만족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바람직하고 능동적인 상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빈곤지역 아동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생태체계적 관점의 학교사회사업실천사례연구)이러한 빈곤가정에서의 아동에게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과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주변환경을 감소시켜 활기찬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2.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1) 프로그램 대상대 상 구 분산 출 근 거인원수일반집단전주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의 전체 학생 수54,149명위험집단전주시 빈곤지역 학생 수 18,951명표적집단

  • 아동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 아동인구는 1천만 명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아동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시설에 입소되는 아동은 지속적으로 발생26.2%24.1%21.0%2. 연구문제시설아동의 자기표현향상을 위한 아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있어 개별 작업과 협동작업 두 가지 방법을 각각 적용하여 시설아동의 자기표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살핌가설1. 아동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가설2. 개별 작업과 협동작업 집단미술치료가 시설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 학생 집단프로그램의 비교분석
  • 집단프로그램의 비교분석목 차※ 분석논문※ 주제선정이유프로그램의 필요성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프로그램의 구성과 유형프로그램의 규모프로그램의 모집과 홍보프로그램의 진행일정프로그램의 장소프로그램의 진행인력프로그램의 내용프로그램의 평가※분석논문1.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이미애, 경상대학교,20012. 학교생활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의 학교생

  • [교육심리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산만한 학생(ADHD)의 이해와 미술을 통한 치료』(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분석)잠시도 가만있지 못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가 청소년 비행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소장 이시형)가 지난 3~5월 삼성서울병원 소아정신과 연구팀과 함께 서울보호관찰소에 입소한 청소년 2백95명을 대상

  •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있는 사회복지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구 계획서를 아래 목차를 참고하여 A4 용지 5매 이내로 작성하지오
  • 아동 미술교육 의미 5. 장애아동의 중요성 및 의의 6.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7. 집단미술치료의 이해 8. 집단미술치료의 프로그램 과정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연구절차 3. 연구방법 4. 측정도구 5. 자료분석 IV.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V. 참고문헌VI. 연구추진일정(연구수행절차) - 설문지 Ⅰ. 서론1. 연구제목 집단미술치료가 정서.행동 장애아동의 사회 정서발달증진에 미치는 영향 2. 연구의 목적 아동기는 인생에 있어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