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매스컴] 아이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 및 선정동기

2. 프로그램분석
1) 이효리의 ‘오프 더 레코드'
2) 2NE1 TV
3) 2PM의 와일드바니

3. 성공요인 분석

4. 이슈(문제점)
1) 2NE1TV - 공민지의 외설 의상 논란
2) 2NE1TV -지드래곤의 손가락 욕설 논란
3) 와일드바니 - 쓰레기투기논란
4) 와일드바니 - 민망한 장난


5. 비평
1) 욕설, 은어 등 걸러지지 않은 케이블 심의규정
2) 대형기획사가 케이블 방송을 통해 신인을 띄워주기로 이용
3) 상대적 박탈감 조성
4) 간접광고
5) 리얼을 표방한 이미지메이킹(소속사/연예인의 변명공간)
6) 지나친 사생활 파해치기(관음증)

6. 발전방향
1) 간접광고 지양
2) 사회적 책임의식의 필요
3) 방송언어심의규정 강화
본문내용
3) 2PM의 와일드바니

2PM의 와일드바니는 정규편성이 아닌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방영 후 반응이 좋아 정규 편성으로 전환된 케이스이다. 앞서 언급하였던 스타의 집에서 일상을 찍고, 무대의 뒷모습을 공개하며 자신의 솔직한 모습들을 보여주고 자 했던 오프더레코드나 2NE1TV와 같은 리얼리티 프로그램과는 조금 다르게 와일드바니에서는 리얼리티를 표방하되 회마다 최소한의 형식이 주어져 그 형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꾸며지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와일드바니는 형식면에서 가장 공중파 리얼리티프로그램(무한도전, 1박2일)에 가장 가까운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2PM은 소망한다. 아이돌에게 금지된 것을>
일명 ‘짐승돌’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2PM은 순수하고 절제된 모습을 보여주는 다른 아이돌과의 차별화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급부상한 댄스그룹이다. 프로그램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 와일드바니는 이들은 더이상 사육장 속의 토끼들이 아니라고 선언하며, 아이돌이라는 고정관념과 틀에서 벗어나 그들이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것들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이들은 카메라가 자신들의 일상과 스케줄을 따라다니는데 그치지 않고, 제작진이 주문하는 미션에 참여하여 새로운 재미를 추구한다. 매니저 몰래 숙소를 탈출하라는 미션, 아이돌의 이미지를 깨는 사진찍기 등 아이돌이 수행하기 어려운 미션들을 수행하면서 카리스마 있는 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개구쟁이같은 모습들을 보여준다. 미션 후에는 멤버 한명씩 작가와의 후일담을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여 각자의 속마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 야반도주편 -2009.07.27 방송
‘와일드 바니’는 아이돌 그룹이 소속사에서 엄격하게 관리하는 단체생활에서 벗어나 자유와 젊음을 만끽한다는 설정이다. 실제 이날 방송에서 2PM은 매니저를 속이고 숙소를 탈출해 야반도주했다. 빗속을 뚫고 숙소를 벗어난 2PM은 젊음과 열정의 거리 홍대로 나서 20대 평범한 청년으로 꿈꿔왔던 일들을 하기 시작했다.
2PM은 거리에서 떡볶이를 사먹고 노래방에서 인기가요를 열창하며 클럽에 가는 등 ‘아이돌’이라면 쉽게 할 수 없는 일들을 하며 자유분방한 하룻밤을 보냈다. 2PM은 말 한마디, 몸짓 하나까지 철저하게 관리된 아이돌에서 벗어나 솔직담백하고 왁자지껄한 모습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프로그램명 오프더레코드 효리 2NE1 TV 와일드바니
등장인물 이효리 2NE1,Bigbang,양현석, Teddy, 거미 등 YG 소속 가수, 프로듀서 2PM
카메라 집안곳곳에 CCTV설치
야외 활동시 ENG 집안곳곳에 CCTV설치
야외 활동시 ENG 주로 ENG 카메라
미션수행 후 작가와의 1:1 인터뷰 형식으로 마무리
주요내용 효리의 소소한 일상생활 신인가수 2NE1의 탄생비화와 활동모습
& YG소속가수들의 일상과 음반제작과정 소개 제작진이 주문하는 미션수행
특징 활동기간이 아닌 휴식기간에 이루어져 톱스타 이효리의 소소한 일상의 모습을 많이 담아냄 주로 스케줄을 따라다니며 무대 뒤편의 모습을 많이 담아냄.
한 그룹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한 기획사 소속 가수들을 총망라하여 소개함. 아이돌의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미션을 수행하여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감.


3. 성공요인 분석

리얼리티의 성공은 방송사, 소속사, 시청자들이 모두 만족을 하는 윈윈전략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날이 갈수록 스타를 철저하게 감시, 봉쇄하려는 대형 매니지먼트와 스타의 모든 것을 알기를 원하는 ‘스타 소유욕’에 불타는 열성 팬들의 충돌이 격해지고 있다. 이렇게 극명하게 갈렸던 이들의 입장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정도 합의점을 찾을 수 있었다. 리얼리티를 살리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속사는 해당 뮤지션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대중적 인기를 기반으로 직접 코스닥에 상장하거나 아니면 다른 중소기업과 합작을 해서 우회 상장하는 영업 전략을 내세운다. 1990년대까지 직간접적인 연예활동을 통해 발생한 연예산업의 수익구조는 금융자본의 시대에는 연예활동을 매개로 주가 상승을 노리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연예 문화자본은 금융자본과 밀접한 커넥션을 가지고 있는데, 연예매니지먼트의 구조상 이러한 금융 커넥션은 연예기획사 간의 치열한 주도권 전

  • [영상커뮤니케이션론] 정치드라마와 이데올로기 -`대물`과 `웨스트 윙`을 중심으로
  • 묘사와 풍자가 제작 구조적으로 어렵다는 국내 드라마 제작환경의 한계가 존재 한다. ③ 소수의 드라마의 비교로 일반화를 시키기에는 분석 자료의 부족: 비록 국내의 정치드라마 ‘대물’과 미국의 정치 드라마 ‘웨스트 윙’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 정치드라마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지만 현재 시즌7까지 제작된 미국 드라마 ‘웨스트 윙’의 일부분을 보고 일반화를 시키기에는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가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 [소비자 행동론] 완판녀 현상 분석
  • 매스컴에 등장할 때마다 착 용한 제품은 어느 브랜드인지, 어떻게 스타일링을 했는지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게 된다. 실제 얼마 전 연인 장동건과 해외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고소영이 공항에서 입었던 ‘이자벨 마랑’레오퍼드 재킷의 경우 브랜드 매장에 문의가 쇄도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대중은 패셔니스타가 입은 스타일과 제품을 ‘잇 아이템’으로 맹 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약점이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2. 신조어의 미

  • 일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 총 정리
  • 이른바 재패니메이션을 자막으로 관람하는 열광적인 팬들보다는 자국어로 번역 녹음된 몇몇 작품을 즐기는 일반인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수출액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마찬가지이다.◑참고문헌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요모타 이누히코 『일본 영화의 이해』 현암사 2001야마구치 야스오 『세계를 제패한 일본애니메이션의 기적,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미술문화 2005

  • [소비자 행동론] 완판녀 현상 분석
  • 매스컴에 등장할 때마다 착 용한 제품은 어느 브랜드인지, 어떻게 스타일링을 했는지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게 된다. 실제 얼마 전 연인 장동건과 해외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고소영이 공항에서 입었던 ‘이자벨 마랑’레오퍼드 재킷의 경우 브랜드 매장에 문의가 쇄도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대중은 패셔니스타가 입은 스타일과 제품을 ‘잇 아이템’으로 맹 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약점이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2. 신조어의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