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주동안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무조건 A++
목차
Ι. 서론 ................................................................. 3
Ⅱ. 유료방송총괄 ...................................................... 4
1)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 4
2) 유료방송 가입자 지역별 현황 ............................... 4
Ⅲ. 종합유선방송(케이블TV) ........................................ 5
1) 우리나라 케이블TV 산업구조 ................................ 5
2)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 5
(1) 국내 SO 현황 ............................................... 5
(2) 지역별 가입자 현황 ........................................ 8
3) 프로그램 공급사업자(PP) ..................................... 8
(1) 국내 케이블 TV채널의 확보율 ........................... 8
(2)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PP) 수신료 추이 ................ 9
(3)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PP) 연도별 수출입 추이 ......... 9
4) 전송망 사업(PP) ................................................ 9
5) 중계유선 방송사(RO) .......................................... 9
6) 사업결합과 소유구조현황 .................................... 10
(1) MSO ........................................................ 10
(2) MPP ........................................................ 12
(3) MSP ........................................................ 15
Ⅳ. 위성방송 ......................................................... 16
1) 특성 ............................................................ 16
2) SKY LIFE ..................................................... 17
3) 상품별 가입자 현황 .......................................... 17
4) 주문형 영화(PPV) 운영 현황 ............................... 17
5) 지역별 가입자 현황 .......................................... 17
6) 채널운영현황 .................................................. 18
7) 위성방송사업자의 정책 현안 ................................ 18
Ⅴ. 결론 - 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문제점 및 대책 ............ 19

◎ 참고문헌 ........................................................... 20
본문내용
21세기는 물질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지식 정보화의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여유로 인해 국민의 생활양식 및 의식 등이 변화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정보의 습득, 제공, 공유가 시간적, 비용적 측면에서 훨씬 수월해지고 효율성이 증대하면서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도약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또 정보화 사회는 의사소통체계를 원활히 하고 국민의 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민주주의 저이 수단과 절차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개개인의 의사표현의 자유, 공동체등의 형성으로 문화적 다양성 확대에 교두보 역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방송, 통신 산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시청자들의 방송에 대한 요구가 내용, 방식 면에서 다양화 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경제적인 여유로 인해 경제, 정치, 문화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가속화되어 근로형태, 여가, 소비행태 등에서의 새로운 생활방식이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과거에는 지상파 방송들이 절대적인 우위 속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누렸지만, 시청자들의 요구에 적합한 케이블 방송, 위성 방송 등이 자리를 잡고 최근에는 IPTV까지 가세하면서 국내방송은 다채널 유료방송의 경쟁시대로 돌입했다. 특히 유료방송사들은 통신과의 융합이라는 변화를 몰고 있어 그에 따른 파장을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러 영역을 방송하는 지상파와는 달리 유료방송사들은 한가지 영역에 대해 맞춤형 방송을 하는 방식이라 시청자들의 요구에 적합한 방송이다.
참고문헌
통계청 홈페이지(http://www.nso.go.kr)
방송 통신 위원회 홈페이지(http://www.kcc.go.kr)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홈페이지(http://www.kcta.or.kr)
SKYLIFE 홈페이지(http://www.skylife.co.kr)

손창용 - 『한국 케이블 TV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위성방송연구위원회 - 『위성방송의 위상과 역할』, 1995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 『케이블 TV 10년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 『2008년 12월 디지털케이블TV방송 가입자 현황』, 2009. 12
방송통신위원회 - 『2009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9
방송통신위원회 - 『방송채널사용사업자현황』, 2009.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TiVo 티보 사례
  • 분석TiVo의 고객층은 2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일반 TV시청자들로서 미국에만 112million명이 존재하는 거대한 시장이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2.4대의 TV셋을 가지고 있고, 하루에 7.4시간을 TV시청하는데 보낸다. 이런 고객 중에서는 TV를 보는 것을 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놓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TV 프로그램을 보지 못하는 것을 싫어한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위성TV방송이나 케이블TV방송과 같은 대안이 나오기도 했으

  • [대중매체와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존재이유-미디어법과 다양성(1)
  • 방송법- 대기업, 신문 및 뉴스 통신의 방송사 지분 소유허용(지 상파 20%, 종합편성 및 보도 채널 49%까지)- 외국자본의 방송사 소유 제한 완화(종합편성‧보도 20%, 위성방송 49%)- 지상파, 종합편성‧보도 채널 1인 최대주주 지분제한 49%로 완화- 대기업의 위성방송 지분제한 폐지. 신문‧통신의 케이블‧ 위성방송 지분 49%로 완화- 방송사업자 재허가 기간 5년 범위에서 7년으로 연장- 방송 가상광고 및 간접광고 추가IPTV법(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사

  • [스포츠마케팅] 국내 e-스포츠 마케팅 분석 및 발전 방안
  • 분석에서 심화! E-Sports 의 현황분석*1사회 / 환경 분석사회 / 환경 분석2매체 분석매체 분석4관객 분석관객 분석3수익 / 경쟁 분석수익 / 경쟁 분석 E-Sports 의 현황분석2매체 분석매체 분석● 전통적 스포츠에 비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촉이 가능● 게임 전문 케이블위성방송 (온게임넷, MBC게임, 게임TV)● 인터넷 방송국 (판도라TV, 곰TV)● IPTV (하나TV, 메가TV)● 위성DMB (TU미디어)*프로리그 브랜드 가치 ‘60억원’  한국 e스포

  • [마케팅] 유료 방송시장의 현황과 Sky life(스카이라이프,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의 마케팅전략
  • 방송 개시 2003. 07. 15 제1회 한국교육대상 수상 2003. 05. 21 쌍방향 TV 서비스 개시 2003. 05. 15 고객만족경영원년 선포식 2003. 04. 22 HD전용 채널 실험방송 개시 2003. 03. 25 디지털 SCN 사업 추진 개시 2003. 02. 17 PPS(Pay-Per-Series)서비스 개시 3. 제공되는 서비스※스카이 라이프!!적도 상공에 떠 있는 위성을 통해 방송프로그램을 디지털 신호로 고객에게 직접 전달하는 새로운 개념의 방송으로서, 기존의 공중파 또는 케이블 방송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다

  • [다매체, 다채널, 방송, PPV] 방송과 통신의 융합, 다매체간 상호관계, 다채널시대의 영상물유통,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 PPV서비스 시장,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전략 심층 분석
  • 방송 편성전략 심층 분석Ⅰ. 서론Ⅱ. 방송과 통신의 융합1. 융합의 과정2. 새로운 융합서비스Ⅲ. 다매체간 상호 관계Ⅳ.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1. 영상물 유통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2. 영상물 유통의 수익 구조 3. 국내 영상물의 유통성과 분석1) 영화 콘텐츠의 유통성과 분석2)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성과 분석Ⅴ. 다채널 유료 방송 서비스Ⅵ. PPV 서비스 시장1. 케이블 TV 방송을 통한 PPV 서비스2. 위성 방송을 통한 PPV 서비스3. PPV 서비스의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