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전쟁,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포스트모더니즘,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독서교육,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지식정보화와 멀티미디어, 현대 인문학과 컨텐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전쟁

Ⅲ.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포스트모더니즘

Ⅳ.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독서교육

Ⅴ.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지식정보화

Ⅵ.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멀티미디어

Ⅶ.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컨텐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가 기본적으로 ‘반(反)인문학적’이었다면 탈산업사회에서는 인문학에 새로운 위상이 부여될 가능성이 높다. 산업사회의 대중문화와 정보사회에 특징적인 다원적 문화는 의사소통양식 상에서 매우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이 변화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인 창발적 사고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인문학의 성격 규정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인문학의 사회적 역할을 도출해 낼 수 있다. 첫째, 인문학은 모든 지적 활동의 기초를 제공한다. 인문학이 이처럼 반성적․규범적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문학의 일차적 역할은 교육적 기능에서 찾을 수 있다. 인문학은 실용적 목적이나 객관적 인식의 방법론적 규칙에 제약되지 않은 가운데, 자유롭고 보편적인 지적 탐구 활동을 통해 모든 지적 활동의 기초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둘째, 인문학은 인류 및 한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계승하는 역할을 한다. 인문학이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은 인류가 기록을 남기기 시작한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창조해낸 지적․문화적 성취이다. 셋째, 인문학은 현재의 삶의 위치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일적인 인식틀을 제공해 준다. 인문학의 역할은 단순히 과거의 인문적 가치를 보존하는데 국한되지 않는다. 인문학은 과거의 기록과 유산에 대한 반성과 연구를 통해 현재의 삶의 위치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일적인 인식틀을 제공해 준다.
그렇다면 인문학 쇠퇴의 사회적 결과를 그려보면, 첫째, 학문의 자생적 발전능력이 확보되지 못한 채 학문의 대외 종속성이 심화될 것이다. 인문학은 모든 지적 활동의 규범적 기초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이는 인문학이 자유 교육과 일반 교육의 방법을 통해 사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과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민족 정체성의 보존과 계승에서 문제가 생길 것이다. 오늘날 정보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시간적 간격을 급속하게 축소시키고 있으며, 국가 및 민족간의 영토적 경계를 와해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 1990
․ 김우창, 인간에 대한 물음, 새로운 인문학을 위하여, 1993
․ 심광현, 21세기 인문학의 발전방향, 현대사회의 인문학 위기와 전망, 중앙대 인문과학연구소, 1997
․ 안토니 기든스, 포스트 모더니티, 민영사, 1990
․ 이진우, 사회비판 논리로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2001
․ Toffler,Alvin, 제3물결,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과 사상의 정의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출현배경 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학자라.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비교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관점가.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관점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지식관과 교과관↳ 포스트모더니즘식의 교육방법나. 참고자료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3. 포스트모더니

  • [정보기술][IT][정보기술 변화][정보기술 이점]정보기술(IT)의 변화, 정보기술(IT)의 이점, 정보기술(IT)의 확산과 파급효과, 정보기술(IT)의 응용, 정보기술(IT)의 문제점, 향후 정보기술(IT)의 전망 분석
  • 지식이나 정보, 생각은 그냥 일회성으로 있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기록이 보존되면서 연속성, 가공성과 창조성(강인애, 1998; 박형준, 1997; Waltzer, 1996)을 갖게 된다는 것인데, 이것이야말로 “지식 정보 경제가 갖는 고부가 가치의 원천”(박형준, 1997, p, 266)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정보기술이 포스트모던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이것이 교육환경에 활용될 때 저절로 학습자들의 자발적, 적극적 참여와 학습에 대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과 지도 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 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해설○ 고등학교의 독서 활동 상황에 대한 기재는 2007학년도 고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한다. - 2007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하고, 2008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2학년까지 적용한 후, 2009학년도에는 모든 학년으로 확대 적용된다. ○ 독서 활동 내용이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영역(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 독서 기록장,

  • 교육공학 보고서
  • Ⅰ. 서론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한 사회와 국가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다름 아닌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의 지적 자산’이며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지적 능력을 개발’ 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정보화 사회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이 변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범위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평생학습의 다양한

  • [국문학] 사이버 세계의 문학
  •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진단하는 유일한 방법은 오늘날 기술발전에 힘입어 양적으로 증대된 통시적 인식을 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상적인 파악의 어려움을 이렇게 통시적 전망에 기대어, 가상현실 문화가 왜 필연적이며 그 지향점은 어디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 주제를 가상현실의 기술을 추동시키는 인간의 존재적 특성, 근원적인 욕망과 그것의 실현원리를 책이라는 매체의 특수한 용례인 문학과의 비교를 통해 진행시킬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