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민운동][교육운동][시민운동]시민운동의 등장, 시민운동의 현황과 교육시민운동의 필요성, 교육시민운동의 현실, 교육시민운동의 활동, 교육시민운동의 사업, 교육시민운동의 과제, 교육시민운동의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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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운동의 등장

Ⅲ. 시민운동의 현황
1. 시민참여
2. 재정
3. 전문성

Ⅳ. 교육시민운동의 필요성

Ⅴ. 교육시민운동의 현실

Ⅵ. 교육시민운동의 활동

Ⅶ. 교육시민운동의 사업
1. 학교급식개선운동
2. 교복공동구매 운동
3. 질 높은 졸업앨범 구매 운동

Ⅷ. 교육시민운동의 과제

Ⅸ. 교육시민운동의 제고 방안
1. 회원들의 강한 사명감
2. 분명한 목표설정
3. 회원들의 부단한 학습활동
4. 조직운영의 민주성과 효율성의 균형유지
5. 여론조성과 홍보를 위한 체계적 활동
6. 조직의 건강상태와 역량을 점검하는 정기적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집단들이 관련되어 있다. 교육을 공공재로 생각하는 이도 있지만, 사유재로 보는 이들도 있고, 수월성을 중시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평등성을 중시하는 이도 있다. 같은 정책이라도 성적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간에 찬반이 갈릴 수 있고, 교사와 학부모간에도 이견이 나타날 수 있다. 교육개혁의 와중에 나타난 교육계의 갈등은 그러한 교육 자체가 얼마나 복잡다양한가를 알려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 초등학교 교장의 자살 사건을 계기로 나타나고 있는 전교조와 교장단, 전교조와 교총간의 갈등의 심화도 그 가능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현재의 추세대로 보면, 앞으로는 더욱 그러한 이견과 집단 분화와 갈등이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교육시민운동계가 극복해야 할 새로운 도전이며 과제이기도 하다. 특히, 교육의 본질은 뒤로 한 채 지극히 주변적인 민원성 문제에만 매달리거나 이해 관계에 집착하는 교육주체들과 이를 부추기거나 편승하여 이득을 얻으려는 언론, 기업, 학자들을 얼마나 제어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그보다도 더 심각한 도전과 과제는 교육시민운동계 자체가 이념과 이해 관계에 따라 분화되고 대립될 가능성에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교육부 장관을 지낸 분이 전교조에 맞서 싸우는 단체를 만들겠다고 공언한바 있고, 실제로 그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교육시민운동계의 분화와 대립 가능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미 친교총 성향의 시민운동단체와 학부모 단체가 결성되었고, 유례가 없는 학교장들의 집단 행동이 예상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복잡다양한 상황에서 진정으로 교육시민운동계가 해야 할 일은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강화하는 일일 것이다. 공부는 많이 했다는데 다른 사람들과 더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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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제2장 시민운동에 관한 열두 가지 오해와 편견, 한국의 시민운동-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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