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

Ⅲ.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목적

Ⅳ.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
1. 아동의 자유의 존중
2. 작업의 중시와 장난감의 폐지
3. 민감기

Ⅴ.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자유관
1. 자유의 의미
1) 인간 삶의 관점에서의 자유
2) 이론적인 관점에 있어서의 자유
3) 인류학적인 현상 안에서의 자유의 개념
2. 인적인 자유의 관점
1) 생물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유
2) 사회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유의 의미
3) 교육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유
4) 도덕적인 관점에서의 자유

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
1. 흡수정신이 왕성한 시기(0~3세)
2. 무의식의 흡수 정신에서 의식의 흡수 정신으로(3~6세)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교구환경관

Ⅷ.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1. 수업의 특성
2. 교구의 특성
3. 수행평가

Ⅸ.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Ⅹ.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1. 기본적인 운동
2. 사교적인 행동
3. 환경에의 배려
4. 자기에의 배려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aria, Montessori는 1807년 로마에서 조금 떨어진 `안코나`라는 곳에서 출생하였다. 카톨릭 신자인 부모를 둔 가정환경으로 약한자와 학대받은자, 사회에서 버림받는 자들에게 동정적이고 그들의 편에 서서 사랑을 베풀려고 하였다. Montessori의 뛰어난 수학적 재능은 정확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였다. 그리하여 Montessori는 약한 자들에 대한 동정과 자연과학의 양면을 살릴 수 있는 의학을 공부했다. 그 과정에서 정신박약아 교육에 관심을 가졌던 Seg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아 정신박약아를 의학적인 문제보다는 교육적 문제로 보고, 교육의 관심을 불러 일으켜 지능이 낮은 어린이를 정상 어린이들과 같이 학업 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리가 무엇인가를 탐구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정신박약아 교육에 생리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실천하고, 방법론이나 이론적으로 더욱 발전을 보게 되었다. Montessori는 Seguin과 Itard를 계승하여 `Montessori 교육법`으로 집대성하였다. 이와 함께 Montessori 교육법의 또 다른 배경이 되고 있는 것은 19C말부터 20C초기에 걸쳐 보이고 있었던 교육 개혁 운동의 움직임과 Rousseau로부터, Pestalozzi, Frobel등에 이어져 내려온 자유교육의 전통이었다. Montessori 교육은 새로운 어린이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어린이의 본래적인 모든 가능성과 잠재적 소질을 인정하여 어린이의 자기 활동에 적합한 교육 원리에 입각하여 Montessori의 독특한 방법이 형성되었고, 교구까지 고안해 낸 것이다.

Ⅱ.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독창적인 교재의 개발과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어 정신박약아 교육에 공헌을 하였다.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각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따라서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몬테소리는 아동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김숙자 외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서울 : 문음사, 2001
마리 몬테소리 / 몬테소리 교육법, 교문사, 1999
신화식 / 개별화 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7
이영숙 /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이순형․권미경 /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4
이기숙 /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최국남 / 몬테소리 교육, 서울 : 학문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