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학교발전기금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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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들어가며 : 학교발전기금의 개념 및 유형........................ 1
가. 학교발전기금의 개념
나. 학교발전기금의 유형
2. 본론 : 학교발전기금제도의 법적 근거....................... 3
가. 학교발전기금제도의 설립 배경
나. 학교발전기금제도의 법적 근거
3. 학교발전기금의 조성방법과 운영실태 및 문제점................ 4
가. 학교발전기금의 조성방법
나. 학교발전기금의 운영실태
다. 학교발전기금 모금의 문제점
4. 맺으며 : 학교발전기금 운영의 개선방안............................ 7
◆참고문헌 ....................................................... 9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 학교발전기금의 개념 및 유형
학교발전기금은 학교라는 형태가 출발한 이후.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출발 당시부터 내재되어 있는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 하면 재정적 뒷받침 없이는 학교의 설립과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학교교육의 질은 얼마만큼의 재정적 뒷받침이 있는지가 결정한다. 이 것은 마치 가정과 나라를 운영하는데 금전적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는 36년간의 일본통치에서 벗어나고 8.15 해방과 6.25 사변을 거치면서 국가가 운영하는 공교육 체제가 강화되었고. 중앙정부의 국고 지원에 의해 학교가 운영되어 왔다. 한편 사립학교는 전적으로 학생등록금에 의하여 학교가 운영되었고. 국. 공립 중등학교에서는 아직도 학부모가 부담하는 육성회비가 학교운영비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때는 일부 학부모의 자율적 경비조달도 있었으나 미약한 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교육자치 실현과 함께 단위학교 책임경영이 강조되고 학교운영위원회가 조직되어 자율적 경영이 가능해지면서 국. 공립학교에서도 학교발전기금을 모금하여 교육의 질을 개별학교의 자율적 노력에 따라 차별화 할 수 있는 법적인 뒷받침이 마련되었다. 이후 대학은 물론 초. 중. 고등학교와 모든 국. 공립학교에서도 학교발전 기금 모금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특히 대학에서는 학교경영자의 학교경영능력을 학교발전기금 모금 능력으로 평가하게 되었다.
한편 일부 학교에서 가열된 학교발전기금 모금으로 인하여 학부모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자 교육에서는 개선방안을 강구하게되었다.
여기에서는 학교발전기금의 개념과 유형 및 법적 근거에 대하여 기술하고, 학교발전기금 조성방법과 운영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그 개선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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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정일(2000).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세영사.
(2) 교육재정경제학 백과사전 :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하우. 2001. 11
(3) 홍성철(2000. 5. 18). 학부모들 강제적 학교발전기금 거부. 동아일보 사회면.
(4) 이진영(2000. 6. 11). 학교발전기금 부담 내년부터 사라진다. 동아일보 사회면.
(5) 김종철(1989). 교육재정정책의 추이. 학교교육정책연구. 서울: 교학사
(6) 박경아(1992). 사립학교 발전기금 조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7) 송기창(1998). 교육자치의 열쇠. 학교발전 기금의 조성 및 운영 방향. 지방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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