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해석학 이론(Hermeneutical Theory)
1) 해석학
2) 해석학적 방법론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3. 기독교교육을 위한 해석학적 접근 이론들
1) 구속사로 본 성서 해석의 접근 이론
2) 연속성과 변화성을 함께 추구하는 ‘전승화’이론
3) 나눔의 프락시스를 통한 ‘성육화’이론
4. 해석과정으로 본 기독교교육 이해
1) 현대 기독교교육론에서 해석학적 접근의 위치
2) 해석 과정으로 본 기독교 교육
5. 맺는 말
6. 평가
- 본문내용
-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환은 해석자의 가정(전제)에서 출발해서 성서 본문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해석자의 가정은 성서 본문에 의해 다시 조정되고 그 가정은 해석자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류만(John Reumann)에 의해 전개된 ‘해석학적 순환’의 도식은 다음과 같다.
① 성서 본문의 결정과 번역 : 신뢰할 수 있는 텍스트 결정한 후 번역할 것
② 성서 본문의 문학적인 문제들을 다룸 : 문장의 형태, 성서 안에서 본문의 위치, 본문에 나타난 이야기의 형태와 수사적 표현
③ 자료, 양식, 편집비평 : 기초한 자료들의 출처 구성 확인, 당시 배경 확인, 최종적인 양식을 제공한 편집자의 작업
④ 역사적 상황 분석 : 사회 ․ 문화적 환경 속에서 저자와 청중 양쪽의 특정 상황을 밝히는 데 관심을 가짐
⑤ 문단의 의미 파악 : 하나 혹은 두 문장 속에 나타난 본문의 참 의미를 구체화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