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해석학 이론(Hermeneutical Theory)

1) 해석학

2) 해석학적 방법론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3. 기독교교육을 위한 해석학적 접근 이론들

1) 구속사로 본 성서 해석의 접근 이론

2) 연속성과 변화성을 함께 추구하는 ‘전승화’이론

3) 나눔의 프락시스를 통한 ‘성육화’이론

4. 해석과정으로 본 기독교교육 이해

1) 현대 기독교교육론에서 해석학적 접근의 위치

2) 해석 과정으로 본 기독교 교육

5. 맺는 말

6. 평가


본문내용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환은 해석자의 가정(전제)에서 출발해서 성서 본문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해석자의 가정은 성서 본문에 의해 다시 조정되고 그 가정은 해석자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류만(John Reumann)에 의해 전개된 ‘해석학적 순환’의 도식은 다음과 같다.

① 성서 본문의 결정과 번역 : 신뢰할 수 있는 텍스트 결정한 후 번역할 것
② 성서 본문의 문학적인 문제들을 다룸 : 문장의 형태, 성서 안에서 본문의 위치, 본문에 나타난 이야기의 형태와 수사적 표현
③ 자료, 양식, 편집비평 : 기초한 자료들의 출처 구성 확인, 당시 배경 확인, 최종적인 양식을 제공한 편집자의 작업
④ 역사적 상황 분석 : 사회 ․ 문화적 환경 속에서 저자와 청중 양쪽의 특정 상황을 밝히는 데 관심을 가짐
⑤ 문단의 의미 파악 : 하나 혹은 두 문장 속에 나타난 본문의 참 의미를 구체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사상사] 호레이스 부쉬넬
  • < 목 차 >들어가면서 Ⅰ. 교육 신학과 가정 교육론 1. 사상적 배경2. 교육 신학적 구조3. 아동 이해4. 교육자로서의 부모5. 교육 목적6. 교육 현장으로서의 가정7. 교육 방법Ⅱ. 평가와 적용 및 질문1. 평가2. 기독교 교육적 적용3. 질문나가면서【별지】 현대적 해석과 의미『 부쉬넬의 후예 』들어가면서 .“가정”은 역사를 이루어 왔던 인간의 삶의 장이었을 뿐 아니라 교육의 현장이었다. 성서 시대의 종교교육과 기독교 교육이 일어났던 “

  • [기독교교육사상사] 인간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 인간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ContentsⅠ. 인간화 교육Ⅱ. 선교와 교육 - 레티 러셀(Letty M. Russell)Ⅲ. 해방과 교육 - 파울로 프레어(Paulo Freire)Ⅳ. 평가Ⅴ. 기독교교육적 적용Ⅵ. 교수님! 도와주세요!진보적 종교교육학파: 사회화기독교 교육학파: 기독화호레이스 부쉬넬: 가정화, 부모화현대:「비인간화」는 누가?역사적 현실 개인, 집단, 사회, 인류가 모두 몸 담고 있는 삶의 터전 그 전체속에서 어떻게 인간은 다시 인간다울 수 있는가?Ⅰ. 인간화

  •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
  • 교육을 통해 추구해야할 인간은 기독교적 자아 그리스도인이라는 개인의 자의식과 정체성을 지닌 인간과 공동체의식을 지닌 인간, 역사의식을 형성하는 인간이다. 그러기 위한 교회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존엄성에 초점을 둔 ‘인간화’ 교육과 인간화에 기초가 되는 ‘복음화’와 ‘제자화’교육, 그리고 나눔의 섬김의 가치를 공동체적 삶을 통해 구현하는 ‘문화화’교육과 하나님의 비전에 기초한 ‘세계화’와 ‘역사화’교육으로 요약할 수 있

  • [기독교교육사상사]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John H. Westerhoff Ⅲ의 이론을 중심으로)
  • 교육론과 해방신학이다. 웨스트호프는 해방신학이 세상에 존재하는 기독교인의 역할을 정의해 준다고 본다. 2. 교육사상의 기초웨스트호프는 현대의 교회교육의 문제는 “학교-교수형 패러다임”으로의 모방이라고 진단한다. 오늘날의 주일학교의 모습이 그러하다고 보면서 이는 세속 교육 안에 기독교교육을 감금시킨 모습이라고 보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는 대안을 제시한다. 바로 “신앙-문화화 공동체 패러다임”이다. 웨스트호프는 이론

  •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부르심과 응답
  • 교육을 통해 추구해야할 인간은 기독교적 자아 그리스도인이라는 개인의 자의식과 정체성을 지닌 인간과 공동체의식을 지닌 인간, 역사의식을 형성하는 인간이다. 그러기 위한 교회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존엄성에 초점을 둔 ‘인간화’ 교육과 인간화에 기초가 되는 ‘복음화’와 ‘제자화’교육, 그리고 나눔의 섬김의 가치를 공동체적 삶을 통해 구현하는 ‘문화화’교육과 하나님의 비전에 기초한 ‘세계화’와 ‘역사화’교육으로 요약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