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유발의 원리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⑴ 동기유발의 일반원리

⑵ 동기유발의 방법

① 내적 동기유발 방법

② 외적 동기유발방법
본문내용
동기유발의 원리와 방법

동기유발(Motivation)이란 행동의 근원이 되는 힘인 동기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즉, 동기유발이란 개체가 동기를 가지고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과정이다. 학습에 있어서 동기유발은 학습자가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게 하고 유목적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⑴ 동기유발의 일반원리

① 학습자의 흥미나 능력과 결부되는 학습활동의 형태를 갖추기 위해 학습자 개개인을 연구한다.

② 풍부한 학습경험과 그 경험의 심화를 도모할 수 있는 단원학습의 형태를 찾기 위해 학습단원을 연구한다.

③ 위의 두 가지 결부시키는 기술적인 원리를 찾기 위해서 동기유발에 대한 일반원리의 연구가 필요하다.

④ 동기유발에 대한 기술적인 원리

․ 학습동기의 유발은 이미 경험한내용과 결부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사의 자질
  • 학습과 후속학습을 원만하게 관련지우는 통합이 필요하다.․학습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교육자들의 생활 장면과 유사한 학습의 장면을 조성해한다.․학습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시나 명령보다는 암시나 시사가 필요하다.․피교육자 스스로가 자주․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습관과 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이와 같은 학습지도 방법의 원리에 입각한 학습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심리학, 철

  • [교육심리] 체벌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 심리적 보수를 얻게 하는 것으로 개인에게 만족감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의 반복을 촉진하는 동기를 유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서 적극적 학습태도를 형성시키게 된다. 이는 아동의 정신위생상으로도 바람직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생각해볼 문제는 단체지도에서의 체벌의 필요성 여부 문제이다. 이 문제에서는 집단지도를 단시일 내에, 그것도 외면적으로만 필요한 것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한 개체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5
  • 학습동기를 유발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교수학습이론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브루너는 인지이론에 영향을 받은 교육심리학자로서 그의 모토는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이라도 그의 발달단계에 맞는 지식의 근본적인 구조로 수업이 이루어지면 어떠한 지식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지식의 구조란 해당 지식을 성립시키는 일반적 원리나 기본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교육 심리학』, 학지사, p.140.이러한 장기적 주의결핍은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학업성취도의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덱세드린(Dexdrine)이나 리탈린(Ritalin)과 같은 주의력 유지에 효과가 있는 ADHD 치료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효과가 단기적이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회의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행동주의 원리에 의거하여 학습자에게 주의 집중을 통한 동기 유발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이론요약
  • 학습 태도나 학습 동기 유발에 결정적 역할을 할수 있다.② 문제해결력 신장 측면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해결은 혼자 하는 활동이 아니라 집단 속에서 이루어짐을 감안할 때 협동학습의 필요성이 커진다. 2.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1) 듀이의 교육철학 사상듀이는 교사의 역할로 민주적 절차와 과학적 과정을 골간으로 한 사회적 체제로 이루어진 학습 환경의 조성에 두었는데, 그가 말하는 학습 환경은 민주적 원리를 습득하기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