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비극의 기원
2. 그리스3대 비극작가
3. 오이디푸스신화의 근원
4.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5. 오이디푸스왕의 '죄'
6.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1. 그리스비극의 기원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숭배의식에서 비롯
비극(tragodia)의 본뜻 : 염소의 노래
시인이 제단 앞에서 신과 영웅의 행적을 노래
가무대 조직하여 반인반양의 삼림신 가면을 쓰고 산양 가죽으로 분장하여 원형무대에서 합창
아크로폴리스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극장에서 국가적행사로 행해짐
2. 그리스3대 비극작가
아이스킬로스(BC 525~456)
초기 극예술을 노래, 대사, 행위가 어우러진 완전한 형태의 극예술로 승화시킴
약 90편의 희곡을 썼으나 7편만 남아 있음
『오레스테이아 』3부작 : 아가멤논 일가의 친족살해의 운명을 다룬 작품
「페르시아인 」
「 쇠사슬에 매인 프로메테우스」등이 걸작
참고문헌
차하순, 『새로 쓴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2000
소포클레스 저, 강명순 옮김, 『오이디푸스 왕』, 동인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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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비극의 작가들ㄱ) 아이스퀼로스 (Aeschylus, 525-456 B.C)오늘날에까지 작품이 전해 내려오는 작가들 중에서 아이스퀼로스는 노래, 춤, 또는 이야기 전달공연(storyelling)의 형태에서 진일보한 드라마의 형태를 발전시킨 최초의 인물로 꼽힌다. 이러한 연유로 그는 그리스 드라마의 창시자이자 서양드라마의 아버지로 간주된다.아이스퀼로스의 이전까지 드라마는 코러스와 대사를 주고받는 단 한명의 배우로 공연되었다. 아이스퀼로스는 여기에 두 번
왕비이자 어머니인 이오카스테는 자살한다. (3) 에우리피데스(Euripides, BC480-406) 아테네 출생으로 3대 비극시인 중 마지막 작가로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로 정의되어가는 철학의 시대에 산사람으로 점차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의 문화적 움직임에 일조한 사람이다. 그의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공이 되었으며 그 주인공은 더 이상 절대적인 신이나 영웅이 아닌 실수하고 나약하며 감정적인 존재였다. 소포클레스를 그리스 비극의 완성자로 생
서양연극이 중세의 그리스도교 문화라고 하는 공통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희곡이나 양식 면에서도 서로 밀접한 영향을 주면서 발달한 데 반하여 동양연극은 서로 비슷한 점이 있으면서도 특별히 밀접한 상관관계의 발달사적 확증은 찾아보기 어렵다. 게다가 원시적 내지 민속예술적 단계에 머무르는 것이 많고 각개병존적(各個倂存的)이며 서양에 비하여 희곡이나 극문학의 발달이 저조하고, 주체가 가무(歌舞)이기 때문에 그 발전을 예능양식사(藝能
그리스 신화의 오이디푸스 테베의 3대 왕인 라이오스(Laius)는 이오카스테(Jocasta)라는 여자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다. 그러나 지난날 장차 태어날 아들에게 살해될 것이라는 신탁(神託)이 내려졌기 때문에 갓난아이의 발뒤꿈치를 핀으로 찔러서 산속에다 버렸다. 한 농부가 지나가다가 이 아이를 발견하고, 마침 아들이 없어 고민하는 코린토스의 왕 폴리보스(Polybus)에게 바쳤다. 폴리보스는 그 갓난아이를 양자로 삼았는데, 발이 부어 있었기 때문에 이
그리스 비극과 시대정신그리스 로마 문명목 차서론1-1. 비극의 탄생(기원)① 그리스 비극② 아리스토텔레스 『시학』③ 니체『비극의 탄생』과 예술로서의 비극1-2. 디오니소스본론2-1. 문학형식과 호메로스2-2. 그리스 비극의 시대 배경 - 전쟁① 페르시아 전쟁② 펠로폰네소스 전쟁2-3. 비극의 3대 시인① 반전 작가 아이스킬로스② 소포클레스③ 에우리피데스2-4. 그리스 비극의 사멸결론3. 그리스 비극과 시대정신서 론1-1. 비극의 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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