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그리스의 비극과 오이디푸스왕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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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이디푸스 왕』을 선택하게 된 동기


2. 그리스 비극의 기원


3. 그리스 3대 비극작가

(1) 아이스킬로스

(2) 소포클레스

(3) 에우리피데스


4. 줄거리

(1) 오이디푸스 신화

(2)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5.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소개


6. 발표를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메테우스』(BC 460)도 유명하다. 전자는 신혼 첫날밤에 신랑인 사촌 오빠들을 죽인 이집트왕 다나오스의 딸들 이야기이고, 후자는 인류를 위하여 제우스신에게 반항한 거인 신 프로메테우스의 이야기이다. 마지막 최대의 걸작 『오레스테이아』는 「아가멤논」 「코에포로이」 「에우메니데스」로 이루어진 완전히 남아 있는 유일한 3부작으로, 오레스테스의 어머니에 대한 살해 전설을 새로운 폴리스적 정의에 의하여 해결하려고 한 것이다. 그의 극은 견고한 구성보다는 분위기를 중시하고, 장대한 합창단의 노래로 전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그는 신들의 최후의 정의를 믿고, 인간의 정의가 언젠가는 신의 정의와 일치한다는 것을 항상 문제로 삼아 이것을 비극에서 노래하고자 하였다.
아이스킬로스는 이후 비극경연대회에서 13회 동안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소포클레스에 스승이기도 했다.

(2) 소포클레스(BC. 496~406)
아이스킬로스 및 에우리피데스와 더불어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7편뿐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이디푸스 왕』이다. 소포클레스는 고향 아테네가 문학적ㆍ정치적ㆍ경제적으로 절정을 향하여 발전해가고 있던 BC 5세기에, 복잡하고 모순된 경험을 고대 그리스의 다른 어떤 극작가들보다 깊은 통찰력을 갖고 심오하게 표현했다. 그는 희곡을 통하여 긴 생애 동안 최고의 존경을 받았을 뿐 아니라, 고전문명의 본질적인 요소를 영원히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연극으로 바꾸었다.
그는 아이스킬로스의 3부작 형식을 각각 완전한 형식을 갖춘 3편의 희곡으로 바꾸었고, 아이스킬로스는 대사를 말하는 배우 2명을 채택했지만, 그는 여기에 3번째 배우를 추가하여 극적 갈등의 범위를 넓혔고, 합창단의 비중을 줄였다. 이러한 혁신은 비극의 근본적인 기법과 격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지만, 이 혁신을 통하여 소포클레스는 그의 독특한 표현수단, 즉 응집력과 지속적 긴장감을 지닌 상황 속에서 다양한 성격묘사와 의미를 압축해서 보여주는 1시간 남짓한 복합연극을 완성할 수 있었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Poetics)』(BC 335경)에서 소포클레스를 다른 비극작가들보다 높이 평가하고 『오이디푸스 왕』을 그의 대표작으로 선정한 것은 바로 이처럼 완벽한 형식 때문이었다.
소포클레스는 축제를 위해 통틀어 123편의 희곡을 썼다. 축제용 극작 경연대회에 참가하도록 선발된 작가들은 한 번의 축제에 각각 4편씩의 희곡을 상연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따
참고문헌
소포클레스, 강명순 옮김, 『오이디푸스 왕』, 동인출판사, 2003
차하순, 『새로쓴 서양사총론 1』, 탐구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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