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치론] 김정일의 정치적 리더십에관한 연구(김정일의 정치적 리더십 형성과정과 특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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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의 目的
1.2. 연구의 방법

2. 정치적 리더십의 개념
2.1. 리더십의 개념과 정치적 리더십
2.2. 정치리더십 분석의 틀

3. 金正日의 정치적 리더십 형성과정과 특징
3.1. 金正日의 정치적 리더십 형성과정
3.2. 金正日의 정치적 리더십 형성과정의 특징
a. 핵심부서의 장악과 제도적 리더십의 구축
b. 혁명역사 창조․날조를 통한 인격적 리더십의 확립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a. 핵심부서의 장악과 제도적 리더십의 구축

북한사회 움직이는 실질적인 핵심조직으로는 인사권을 장악하고 있는 당 비서국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조직지도부와 선전선동부가 ‘당 속의 당’과 같은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핵심부서이다. 따라서 이들 부서를 장악한다는 것은 권력의 핵심을 장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정일은 1964년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당에 들어와 정치에 입문하면서 조직지도부에서 근무하였는데,처음부터 권력의 핵심부에 발을 들여놓은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김일성의 아들이라는 후광이 절대적으로 작용했다.
김정일의 정치적 리더십 확보는 조직지도부를 통한 제도적 권력의 장악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김일성은 물론이고 당시 조직지도부장으로 있던 삼촌 김영주의 묵인과 후원아래 김정일은 자신이 가진 지위 이상의 역할을 하였고, 조직지도부를 통하여 북한사회의 제반 사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렇듯 김일성의 아들이라는 특수한 신분이 김정일의 리더십 형성과정, 특히 초기단계에서 크게 작용하였다. 북한사회에서 최고통치자의 아들이라는 신분은 공식적지위는 아니지만, 상당한 지위를 누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準제도적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당내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67년 갑산파 숙청사건을 전후해서이며, 이 사건을 통하여 조직지도부와 선전선동부를 보다 강력하게 장악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선전선동부의 장악은 곧 북한의 사상․ 이데올로기의 장악을 의미하며, 이런 의미에서 김정일은 조직과 선전․사상의 장악을 통해 능력을 드러내고, 후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문학예술에서 김일성과 혁명1세대들의 항일투쟁을 혁명전통화 했을 뿐만 아니라, 혁명전통의 상징화에도 적극적이어서 북한전역에 항일투쟁 전적지․사적지, 김일성 전적지․사적지 등을 건설하고 이를 직접 지도하였다.
이러한 김정일의 활동은 조직과 선전분야에 대한 지도력 구축을 더욱 확고히 했고, 결국 1973년 당 조직 및 선전비서라는 중책을 부여받게 된다. 1974년에는 당 정치위원이 되어 후계자로 추대됨으로써, 명실상부한 김일성다음의 2인자로서 제도권력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후계자로 추대된 뒤 김정일은 ‘유일사상체계 확립 10대원칙’을 선포하여 김일성에 대한 절대화를 확립하고, 당조직의 개편과 당규율의 강화, 이데올로기 해석권 독점, 대중운동 발기등을 통해 김정일의 지도력을 북한사회 전역으로 확대시켜 나갔다. 이외에도 정보․치안기관의 장악, 당조직을 통한 군의 장악을 통해 체제유지를 위한핵심기관을 모두 통제함으로써, 이제 김정일은 북한의 모든 부문을 장악한 실질적인 후계자로 부상한 것이다.

b. 혁명역사 창조․날조를 통한 인격적 리더십의 확립

김정일 유일지도체계의 완성과 북한사회에 대한 확고한 장악은 그에 대한 새로운 상징화와 역사화로 이어졌다. 그의 위업이 과대포장되고 이론적으로 정리되는가 하면, 그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에 사적지가 건설되는 등 김일성에게 했던 것과 같은 상징화, 제도화가 똑같이 김정일에게도 적용되었다.
1975년 정무원 발표를 통해 ‘70일전투’의 공과를 높이 평가하면서 그의 생일을 ‘임시휴무일’로 정했고, 이듬해에는 ‘휴무일’이 되었다가 1982년부터는 ‘공휴
일’이 되었다. 1980년 후계자로 공식화되고서는 호칭이 ‘당중앙’에서 ‘친애하는
지도자 동지’로 불리기 시작했으며, 그가 태어난 곳이라고 주장하는 백두산에 밀영을 꾸려놓고 사적지화하는 등 그의 행적이 어린 곳을 속속 사적지․성지화하기 시작하였다. 일종의 김정일 혁명역사가 창조․날조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1975년부터는 군부대에 김정일 초상화가 김일성 초상화와 함께 걸리기 시작했으며, 1980년 제6차 당대회 이후 모든 가정과 사무실에 김일성과 나란히 부착되었다.
그러나 김정일에 대한 이러한 혁명역사의 창조 과정은 김일성의 신화화와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김일성이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신화화의 창조과정이었다면 , 김정일은 조직과 선전의 장악 (제도권력)을 통한 역사의 재해석과 의미부여의 작업이었다. 이는 김일성과 김정일의 정치적 리더십 확립이 각기다른 역사적 궤적으로부터 출발했기 때문이다.김정일의 혁명역사 창조‘김정일의 김일성화’였다. 수령과 후계수령은 그 지위와 역할에 있어서 같은 것이고, 따라서 후계수령인 김정일은 김일성과 동등한 존재가 된 것이다. 1990년대에는 김정일에게도 김일성에게만 사용하던‘현지지도’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급기야는 ‘김정일주의’ 라는용어도 등장하였다. 이제 김정일은 1970년대부터 장악해 왔던 제도적 리더십에 더하여 인격적 리더십도 확립하게 되었다. 수령체계의 특성상 수령과 후계자에게는 필수적으로 인격적 리더십이 요구되는데, 김정일에게도 1980년대부터 인격적 리더십을 통한 권력과 권위가 통합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곧 ‘수령 김정일’의 탄생을 위한 제반 조건이 갖추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 표3> 김정일의 리더십 확립 과정


약한 제도적 리더십 인격적 리더십 부재
⇒강한 제도적 리더십 인격적 리더십 부재(1967년 1973년)
⇒제도적 리더십 확립 약한 인격적 리더십(1974년 후계자 추대)
⇒제도적 리더십의 절대화 인격적 리더십의 창조(1980년 후계자 공식화) ⇒제도적 리더십의 완성(1997-1998년 권력승계)인격적 리더십의 절대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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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권훈, 북한 사회의 변화와 김정일의 리더십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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