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한국행정사] 한국의 대통령제와 역대 대통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6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Ⅱ.대통령 1
제1절.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 1
1. 대통령제 1
2. 의원내각제 2
3.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의 공통점 4
4.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의 차이점 4
제2절. 대통령의 위치와 권한 5
1. 대통령의 위치 5
2. 대통령의 선임 7
3. 대통령의 권한 8
제3절. 역대대통령과 평가 14
1. 이승만 14
2. 윤보선 15
3. 박정희 16
4. 최규하 17
5. 전두환 18
6. 노태우 19
7. 김영삼 21
8. 김대중 22
9. 노무현 23
10. 이명박 24
11. 역대대통령 평가 25
제4절. 대통령비서실 27
1. 대통령 비서실의 위치와 역할 27
2. 대통령 비서실장 28
3. 청와대 비서실과 행정부와의 권력관계 30
4. 현 정부 대통령실의 각 분야와 업무 31
5. 대통령 비서실 기구의 변화 32
Ⅲ. 결론 36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서론
한국의 발전에 대해 세계가 이를 높이 평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한국국민들은 그 같은 성취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전쟁과 빈곤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들은 역대 정부와 대통령들이 어떻게 그 같은 놀라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오히려 오늘의 잣대로 그들을 역사의 죄인처럼 단죄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한국의 국가건설은 성공적이었지만 그것을 이끌어 왔던 지도자들은 비난이 대상이 되고 있다면 이것은 분명 모순이 아닐 수 없다. 한국의 국가발전은 지도자들의 역할 없이 이루어진 것인가? 그것은 분명히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대통령은 한국 현대사에서 언제나 중심적 위치에서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다만 그들의 역할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어떻게 보면, 역대 대통령들은 파란만장했던 현대사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통령에 대한 고찰은 분명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대통령에 관한 연구는 대통령 1인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이 1인으로써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분명 대통령제를 시행하고 있는 우리의 환경과 함께 대통령을 보좌하는 대통령의 비서실 등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를 비교하여 우리나라 대통령의 위치와 권한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대통령제 하에서 우리나라를 이끌어 온 역대 대통령에 대한 소개와 평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통령과 함께해온 비서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대통령
제1절.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
1. 대통령제
1) 개념
대통령제는 1791년 미국의 연방헌법에서 최초로 규정된 것으로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이 임기 동안 행정권을 담당하는 통치구조이다. 대통령제하에서 대통령은 국가원수인 동시에 행정부의 수반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고 있으며 강력한 민주적 정당성을 바탕으로 국정의 최고책임자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2) 특징
다른 정부형태와 구분될 수 있는 대통령제의 기본적 요소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집행부와 입법부의 상호 독립성
- 국회의원의 장관겸직 금지, 집행부의 법률안제출권이나 의회출석 ⋅발언권 불인정
- 집행부는 의회 해산권을 갖고 있지 않을뿐더러 성립⋅존속에 입법부의 신임 불필요
(2) 집행부의 일원성
- 집행부의 각료회의는 대통령의 보좌기관 내지 자문기관에 불과
- 대통령은 국가원수이자 집행부 수반
- 국무총리 대신 부통령이 존재
(3) 대통령 직선
- 대통령이 국민에 의해 직선되므로 의회에 대하여 정치의 책임을 지지 않음
3) 장⋅단점
(1) 장점
- 국가정책의 계속성과 안정성 확보
- 정국안정에 기여하고 다수당의 횡포 예방
- 소수파의 권익 보호
(2) 단점
- 대통령의 독재화우려
- 의회와 정부의 대립 시 해결이 곤란
- 책임정치의 실시가 어려움
2. 의원내각제
1) 개념
내각책임제 또는 의회정부제라고도 한다. 내각제는 국왕과 의회 간의 갈등과 타협이라는 역사적인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형성되어왔다. 즉, 국왕은 ‘군림하되 통치하지는 않게’되었으며, 총리가 이끄는 내각이 실제로 통치를 담당하게 된 것이다.
이 제도에서는 내각이 그 성립 및 존속에 있어 특히 하원의 신임을 필요로 하며, 국회(하원)의 내각불신임이 있을 때에는 내각은 총사직하거나 국회(하원)를 해산하여 국민에게 신임을 묻는 총선거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진퇴를 결정하여야 한다.
2) 유형
(1) 내각 우위형 : 내각이 의회를 압도할 정도의 강한 권력을 갖는 내각제 형태
- 참고문헌
-
1. 단행본
- 강원택, (2006), 「대통령제, 내각제와 이원정부제」, 인간사랑
- 권영성, (2007),「헌법학원론」, 법문사
- 길영환,이원웅 역, (1988), 「남북한 비교정치론」, 문맥사
- 김진, (1992), 「청와대 비서실」, 중앙일보사
- 김충남, (2006), 「대통령과 국가경영」, 서울대학교 출판부
- 송국건, (2007), 「도대체 청와대에선 무슨일이?」, NemoBooks
- 정회철, (2004), 「기본서 헌법」, 한울 아카데미
- 최재천, (2003), 「이것이 법이다」 헌법 속의 대통령 권한, 독립신문사
2. 인터넷자료
-위키백과. "대통령실"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_%EB%8C%80%ED%86%B5%EB%A0%B9%EC%8B%A4검색일자 : 2008년 10월 22)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검색일자 : 08. 10. 21)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reportdamoa.cafe 검색일자 : 08. 10. 21)
-네이버 블로그. “헌법상 대통령제적 요소와 의원내각제적 요소”
(http://blog.naver.com/soty 검색일자 : 08. 10. 21)
-다음 블로그, "역대 대통령의 통치스타일 비교분석 평가"
(http://blog.daum.net/5757ho/13630552?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5757ho%2F13630552 검색일자 : 08. 10. 22)
-네이버 카페. “의원내각제와 대통령”
(http://cafe.naver.com/gaury/5826, 검색일자 : 08. 10. 23)
-네이버 블로그.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의 차이”
(http://blog.naver.com/soty 검색일자 : 08.10.24)
3. 기타자료
- 김성현, “다시 불붙는
자료평가
- gooooooooooooooooooooooooood
- dmsdu***
(2013.06.11 01:01: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