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쿨리와 미드를 중심으로 한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3. 미드(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형성이론


본문내용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의 이론
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1) 해석학적 관점은 1960년대 말경부터 활발히 전개된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흐름에 기초한 것이다.
2)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사회화 개념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기능주의 이론과는 다른 해석을 제시한다.
3) 해석적 접근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발달을 사회화의 핵심으로 생각한다.
4) 이러한 관점을 취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쿨리(C. Cooley)와 미드(G. Mead)를 들 수 있다.
2. 쿨리(Cooley)의 거울자아이론(looking-glass self)
1) 쿨리는 자아개념이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거울에 비친 자아'라는 개념을 발달시켰다.
2) 자아개념이란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거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느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3)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귀한 존재라고 보고 그렇게 대해 준다는 생각이 들면 자아개념은 긍정적으로 형성되지만, 남들이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보고 그렇게 대하면 자아개념은 열등한 것으로 고정되어 간다고 주장한다.
4) 중요한 거울 : 우리는 주위에서 자신이 비쳐지는 거울들(타인들) 중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거울이 있다. 부모, 교사, 또래들 같이 아이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거울들은 다른 거울들 보다 더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현상의 해석적 접근
  • 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 22.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해석적 접근의 시도 - 23. 패러다임(paradigm)이란? - 24. 해석학 발생 배경 - 25. 월슨의 사회학적 구분 - 26. 해석학적 사회학 계보 및 공통점 47.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 48. 해석학적 사회학 공통점 - 69. 해석학적 연구와 이

  • 교육 이론 레포트
  •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의 통합과 응집력의 증진, 적성과 능력에 알맞은 역할과 지위의 분류 및 배분 그리고 사회 각 분야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행동양식을 전승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개인을 사회에 적응시킴과 동시에 개인을 전체사회 속에 통합시키고 나아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을 사회화와 사회적 선발 및 배치(selection and placement)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 [교육사회학]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 학생
  • 학교에서의 상호작용-교사, 학생 무엇을 주고받나목차해석학적 접근등장배경해석적 접근의 의의(3)해석학적 접근의 여러 유형교사와 학생 무엇을 주고받나?상징적 상호작용이론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낙인과 상호작용교사의 기대효과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학생과 학생교사와 교사결론1. 해석학적 접근(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 전태련 교육학 정리
  • 사회학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ㄱ. 교육은 사회적 현상이며 교육과 사회는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ㄴ. 교육의 사회학적 입장(패러다임)은 교육사회학이론으로써, 거시적으로는 갈등이론의 토대가 된 실증주의와 기능이론의 토대가 된 막시즘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ㄷ. 미시적으로는 해석적접근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ㄹ. 교육의 사회학이란, 사회학 용어(계층, 문화 등)를 우선시하며 교육에 응용하려는 흐름

  • 제장 교육 의사회 심리학
  •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부터 생겨나도 도출된다. ③ 이러한 의미는 대상물에 맞닥뜨려 사람들이 사용하는 해석적 과정을 통해 다루어지고 수정된다. ★ Colly → looking glass self(거울에 비친 자아) 자신에 대한 평가는 다른 사람이 자기를 판단하고 생각하는 방향에 따라 결정된다(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냐에 대한 자아상)극단적인 타인에 대한 평가는 신중을 기해야 함(부정적, 긍정적)◆ 원초집단(primitive group)(P.143)◇ 쿨리(C.H. Cooley)가 처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