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고등학교 10학년 공통사회 교과서의 간학문적 통합구성 연구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제목

연구의의

선행연구

연구문제

연구방법

제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적인 내용의 재구성 및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즉, 제7차 교육과정이 이미 시행된 현 시점에서 ‘사회과’의 통합적 운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사회과 교육과정 실천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제7차 10학년 사회 교과서의 통합단원 분석과 통합 사회과적인 내용의 재구성 및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실제 사회과 통합의 형식에 있어서 통합의 방식이 공통의 주제나 이슈, 문제 등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학문적 영역을 연결한 것이 아니라, 단지 각 학문적 영역에서 몇 가지 단원을 혼합한데 불과하다는 문제점과 한 사람의 교사가 자신의 전공분야 이외의 다른 과목들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기존의 통합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통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회과 교육내용을 통합해야할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주장 강운선, <통합교육과정 방향에 따른 사회과 교과서 개발 원리와 실제: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교육 34호, 2001, pp.472-473
이 있다.
첫째, 사회문제의 해결과 관련하여 실생활에서 시민들이 직면하는 문제들과 경험들은 사회과학의 하나 또는 모두에 의해서 표현되는 것들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고 또 복잡하기 때문에 여러 영역의 내용을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식의 증가이다. 지식이 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되면 학교의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서 추출된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학습자의 흥미유발을 들 수 있는데. 통합된 수업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을 강조하고, 학생의 참여와 개입을 격려하고,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점은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한 통합과 관련이 있는데. 여러 경험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차경수 등 차경수, 조도근, 이진석(1998), 고등학교 공통사회과 완전통합단원 구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교과교육공동연구소
은 사회과의 통합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사회과의 시민교육적인 성격에서 통합에 대한 요청이 제기된다. 사회과는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역사학, 지리학 등 여러 가지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여 사회생활에 관한 문제, 주제, 아이디어, 장래의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4, 1995, 1996), 고등학교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내용구성 연구.
교육부(1996),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1996), 공통사회(상)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1997-15호 별책 7).
교육부(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사회(교육부 고시 1997-15호 별책 7).
가평수(2003), 제7차 교육과정에 7~10학년 사회 교과서 통합 단원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서영준(2003), 10학년 사회교과서 통합단원 내용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신순영(2000), 고등학교 사회과의 역사중심 통합단원 개발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승윤(2006), 통합역사 교과서 사례와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내용 구성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의 기본 입장은 제 6 차 교육 과정의 기본 철학을 계승하고,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의 사회적․문명사적인 변화의 의미를 학교 과학 교육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한 취지 아래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3 학년에서 10 학년까지 연계성 있는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10 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취지를 살려, 종래의 초등 학교․중학교․고등 학교의 학교급별 구분을 없애고 3 학년

  • [정책학]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
  •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政策學)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학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자라나는 아동 및 청소년으로 하여금 학습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인성발달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화 시키는 것이다. 올바른 사회화된 학습자는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능동적으로 그리고 적절하게 사회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주체적 인간으로서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 있는 삶을 영위 할 수 있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통합교육 프로그램저자 :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내용 :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3. 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 프로그램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사례(6) 제목 :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저자 : 여광응, 박대용, 이점조, 추연구내용 : 1.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기초2. 특수아동 부모교육을 위한 기본과제3. 특수아동 가정교육의 실천과제4. 특수아동 부모의 지도사례 및 자료② 장애우 관련연구● 장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교육부)박제윤(교육부)노희방(교육부)서태열(고려 대학교)윤석희(이화 여자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이명희(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장종근(세륜 중학교)최병모(한국 교원 대학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사회성격의 변화: 닫힘에서 열림, 단일에서 다원, 소수의 의견이 피력되는 시대, 창작자와 관람자가 따로 없는 새로운 문화*대화 방식의 변화: 농경사회 1:1 -> 산업사회 1:N -> 디지털시대 N:N / 새로운 네트워크방식, 전방위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교환.*매체의 변화: 멀티미디어 시대(문자+음성+동영상)-매체의 통합 / 음성인식장치, 자동번역시스템, 스마트 장치, 디지털 향기 발현 시스템 등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웹의 교육적 환경의가능성(다양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