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기업부실의 원인과 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기업부실의 의미
제2절 기업부실의 과정과 증세
제3절 기업부실의 예측
보론
- 본문내용
-
(1) 미국 및 일본기업의 부실원인
- 던․앤․스트리트(Dunn and Street)의 분석에 의하면
① 경영자의 무능력이 가장 큰 원인 ② 판매, 재무, 생산 활동에서의 경험 부족 ③ 특정업종에 관한 정통한 지식 미비, 관리경험 미숙이 중요한 부실 원인
- 동경상공리서치의 분석에 따르면
① 판매부진이 가장 큰 원인 ② 방만경영, 관련 회사 도산에 따른 연쇄도산이 기업 부실 원인
(2) 우리나라 기업의 부실원인
기업부실의 원인으로 대표적으로 판매부진, 판매대금, 회수부진, 투자실패 및 관계기업의 부도를 들 수 있다. 그 외에
① 동업계 수준 대비 취약한 재무구조 ② 과도한 시설 투자 및 사업확장
③ 경기의 불황 및 업종의 사양화 ④ 관계기업의 도산
⑤ 경영자의 경영능력 부족 ⑥ 경쟁제품의 출현에 따른 출혈매출
1. 기업부실의 예측방법
기업의 부실은 투자자, 금융기관, 감독 당국, 감사인, 경영자 및 종업원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금융기관은 대출의사결정 및 기존대출의 사후관리에, 투자자는 원금 및 이자의 상환능력 파악시, 경영자는 타 기업과의 인수합병 모색 및 기업 재구축을 통한 불필요한 비용을 막고자 할 때 기업의 부실예측이 유용하게 쓰인다
(1) 재무제표분석 :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식.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반영
(2) 현금흐름분석 : 부실기업의 현금부족이나 현금창출능력 부족을 찾아내는 방법. ‘흑자도 산’의 사례에서 유용하게 쓰임
(3) 기업경영전략분석 : 기업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기업경영전략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기업 부실 가능성을 예측. 정보획득이 용이치 않으며 분석이 주관적임
(4) 시장정보분석 : ‘효율적 시장가설’을 밑바탕에 두고 기업 가치를 나타내는 시장지표인 주가나 채권에 관한 지표 변화를 분석하여 부실 예측. 재무제표정보에 비해 적시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짐
(5) 산업구조 및 동향분석 : 산업의 경쟁강도를 결정짓는 구조적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부실증세를 사전에 포착. 산업의 경쟁강도는 ① 기존 기업들간 의 경쟁 ② 진입장벽 ③ 대체제와의 경쟁상태 ④ 구매자의 교 섭력 ⑤ 공급자의 교섭력 에 의해 결정된다.
* : 오차합계가 가장 적은 최소오차
- 예측오차의 개수중 2개가 최소이므로 2.055가 최적절사점이 되며
이자보상비율이 2.055 이상이면 건전기업으로 2.055 미만이면 부실기업으로 예측한다.
- 이때 잘못 분류된 것은 제1종 오차로서 F사와 C사 2개 회사이다.
- 이같은 예측모형의 예측능력은 예측이 맞은 경우의 수를 전체 표본수로 나누어 평가
10/12 = 83.3%의 예측력을 가짐
2. 부도기업의 처리방법
▶ 은행관리 :
자금관리를 중심으로 부실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하여 채권은행이 직접 관리하는 것을 말함. 경영정상화가 이뤄지면 협상에 의해 경영권이 반환된다. 부도기업 중 부도규모가 적고 회생가능성이 높은 기업에게 은행관리를 허용. 형태에 따라 임의관리, 은행직원 상주 파견관리, 은행법정관리로 나뉠 수 있다.
▶ 법정관리 :
일시적인 자금난에 빠져 지급불능상태에 빠진 기업으로서 공익성이 크고 회생가능성이 있을 경우, 법원의 결정에 의하여 채권자와의 이해관계 조정, 회생을 꾀하는 제도. 법정관리가 승인되면 기업의 채무는 상당기간 동결. 채권의 주식전환, 은행의 추가자금지원, 법령에 의한 세금감면, 기존 기업주의 부도처벌 면제 등의 지원이 이뤄짐. 그러나 내부정보를 이용해 재산을 은닉하거나 부정한 주식거래를 꾀하는 부작용도 존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