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교육] 학생 체벌에 관한 교육심리학적 접근과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벌의 개념
2. 체벌에 대한 심리적 고찰
3. 체벌에 대한 사회적 고찰
4. 체벌에 대한 교육사적 고찰
5. 교육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체벌관련
문제들과 체벌에 대한 관점
6. 체벌의 방법
7. 벌의 교육적 효과
8. 체벌에 대한 찬반론
9.체벌의 교육적 대안 모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체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형시키기 위해서 시도된 효과적인 방법이다.
② 체벌은 학생 스스로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③ 체벌을 통해서 학생이 자기감정의 규제력을 높인다.
④ 체벌은 도덕적인 발달을 도와준다.
⑤ 학부모와 교사는 체벌의 사용을 선호한다.
⑥ 학교 현장에서의 학습분위기 형성을 위한 질서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
⑦ 다른 학생이 유사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대리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⑧ 학생의 문제 행동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다.
애즈린과 홀츠에 의하면, 체벌은 어떤 반응에 대하여 어떤 자극을 즉각적으로 줌으로써 그 반응이 장차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체벌은 혐오통재(aversive control)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행동수정의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① 벌을 사용하는 사람이 벌의 부작용에 대해서 적절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② 만일 적절하게 작용한다면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거나 통제하는 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③ 벌은 나쁜 반응을 강화시키는 데에 있어서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효과적일 수 있다.
위의 내용은 대부분이 체벌이 질서유지 혹은 자기 규제는 물론 학습분위기 형성을 위해서 짧은 시간동안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문제가 되는 행동을 막을 수 있고,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체벌의 긍정적인 효과를 말하고 있다.
하지만 체벌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체벌의 부정적인 요인을 무시하고 체벌을 하자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체벌시 고려해야 할 점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① 체벌은 최후의 수단으로 행해져야 한다.
② 교사의 개인적인 감정이 배제된 상태에서 체벌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교사와 학생의 사람의 긍정적인 인간관계가 형성된 후에 효과가 증가한다.
④ 체벌 받는 학생이 그 이유를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갖도록 한다.
짐바도(Zimbardo)가 제시한 체벌의 사용에 있어서의 고려할 점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어떠한 구체적인 반응이 벌을 받고 있는지, 왜 벌을 받는지, 어떠한 대안이 가능한지 명확히 해야 한다.
② 벌을 받지 않고 정적 강화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반응이 개인에게 가능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영준, 체벌의 교육학적 고찰,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집 10호, 1997.
이원희, 체벌과 교사의 권한,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35호, 2000.
신동로 외 4명, 체벌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과 그 대안, 전북대학교, 1997.
주영숙, 체벌과 학교체제의 관계분석, 덕성여자대학교, 1998.
최인용, 교육적인 징계와 체벌제도의 확립, 1999.
김용태외 2인, "청소년폭력의 실태와 대응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이용숙,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Ⅲ, 한국교육개발원, 1992.
강인수, 교육적 체벌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공동체 신뢰회복을 위한 토론회, 1999. 2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인식조사연구, 1997. 8.
다음 뉴스검색, http://media.daum.net/?_top_main=med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대안학교 사례 5. 대안학교의 한계 및 개선 방향 Ⅲ. 느낀점부록 대안학교의 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

  • [교육철학] 체벌반대
  • 체벌의 정의※ 체벌이란?체벌 體罰 corporal punishment신체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몸(체) 벌(벌): 꾸짖다.corporal: 육체의, 신체의punishment:법, 형벌, 처벌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나 규칙 위반 등에 대해 벌을 가함으로써 그 비행을 억제하고 교정하려는 것이다.2. 일반인들의 반응과 의견※ 인터넷 사용 - 인터넷의 익명성을 이용하여 단지 학생, 교사, 학부모 또는 교육 전문가에만 해당하지 않는 나이, 성별, 연령, 직업과 무관한 사람인 ‘일반인’을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체벌
  • 체벌은 훈육이 되기도 하고 폭력이 되기도 한다. 다음으로는 체벌이 법률적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2. 법률적 정의학교 체벌에 대한 논쟁은 문민정부 시절 교육개혁위원회가 교육법에 체벌금지 조항을 명시할 것을 건의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공론화 되기 시작하였다. ‘군사부일체’라는 가부장적인 유교문화에 지배되어온 학교교육에서 체벌은 당연시 되었던 것이다. 이에 정부차원의 건의는 학부모의 항의, 학생들의 112 신고와 교사 폭

  • 시민교육 보고서 - 보육원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문제
  • 논쟁은 매우 다양하므로 특정한 요인에 의한 현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학자들마다 견해 차이는 있지만 크게 정신병리학적관점, 사회심리학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으로 분류된다.복지행정논총 제21권 제2호- 32 -3. 아동복지시설 및 시설종사자1) 아동복지시설의 정의아동복지시설이라 함은 아동복지법 제14조 규정에 의하여 설치된 시설을 말한다(아동복지법 제2조 제5호).2) 아동복지시설의 종류아동복지법 제16조에 의하면 아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 및 원인 25다.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 26(4). 교원평가제 28가. 교원평가제의 의미 28나. 교원평가제의 배경과 원인 28다.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282. 소프트웨어적 측면 32(1). 교사의 문제 32가. 체벌문제 32나. 성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