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차이
(1.) 서론
1. 문제아에 관한 사회적 시각
■ 무서운 여고생 신입생들 옷 벗기고 뭇매- 입막음 소주도 먹여 (중앙, 95/03/14)
■ 후배 때리며 앵벌이 강요 중학생 등 9명 검거 (중앙, 95/12/07)
■ 혀 자른 초등학교 폭력 "돈 가져와라" 상급생이 마구 때려 (중앙,96/03/08)
■ 중학교 룰렛게임식 폭행물의 (경향, 97/07/03)
■ 학교 떠나는 청소년 늘어난다 - 학교라는 사회 부적응..(한겨레, 03/01/04)
■ 학교 밖 청소년 정책 절실하다 - 문제아라는 꼬리표 달고다님 (한겨레, 03/01/05)
■ 망나니(?) 다루기-“씨×! 관두면 되잖아. 냅 둬 다 죽일 거야.”
고2인 세동이가 윗통을 벗어 부치고 난동을 피자......
어느 학교교사의 하소연 (http://www.jikim.net/jikim/의 자료)
2. 연구주제
사람들은 청소년 시기는 중요한 시기로 인식하면서도 그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소홀하다. 그 결과는 문제로서 사회 전반적으로 넓게 나타난다. 그 중에 하나로 흔히 청소년기의 사회인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어떤 사회적 병폐 때문에 문제아라는 용어로 정의된 결과물이 배출된다. 그런데 그 문제아라는 것의 의미도 많이 확대되고 있다. 흔히 학창시절의 추억에 떠오르는 문제아를 우리는 농담처럼 사용하고 있지만 실재로는 그것만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문제아가 생긴 그 배경과 원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이 문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 또한 문제행동, 문제아에 대한 다양한 시각적 정의가 필요하다. 그 본질은 먼저 파악해야만 한다.
문제[問題 , problem]를 사전에서는 질문으로 제출되어 대답이 요구되는 사항, 또는 연구나 논쟁의 원인이 되는 것이라 명시되어 있다. 결국 문제라는 것은 비정상적인 것이라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말로 재해석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상이니 비정상이니 하는 것 자체가 매우 상대적이다. 과거에는 이상하게 생각하여 행하지 않았던 것들이 요즘에는 보편화되어 행해 질 수도 있고 집단의 상대적 특징에 따라 비정상, 정상의 기준이 다를 것이다. 따라서 문제라는 것도 결국은 상대적, 즉 그 시대, 집단의 비정상적인 것에 대한 해결과제라 보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문제행동을 통해 표현되고 결국 문제아라는 것도 문제라는 요소가 교육이라는 집단에 문제행동을 표현 삼아 생겨난 결과물인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아를 보는 관점도 상대적이고 교육에 있어서 그 주체를 크게 학생과 교사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의 입장에서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문제행동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겠다.
(2.) 본론
1. 문제행동의 진단 시 유의점
문제행동의 기저에는 문제 심리가 잠적해 있을 경우가 많다고 앞서서 지적했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지도하고 이해하려면 표면적 징후의 소거만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된다. 오직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꿰뚫어 볼 수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 그러나 인간의 문제행동을 수정 볼에 비추어 보듯이 정확히 이해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나 그래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념하여 진단해야 한다.
첫째, 모든 문제행동에는 원인이 있다.
둘째, 문제행동에는 이성적인 면보다는 정서적인 면이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
셋째, 문제행동의 목적은 의식적일 수도 있고, 무의식적일 수도 있어 매우 복잡하다.
넷째, 부분에 집착하여 전체를 잘못 보는 일이 없어야 한다. 즉, 한 가지 원인으로 모든 것 을 결론짓는 일이 없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다섯째, 문제해결의 열쇠는 항상 문제아 자신이 갖고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실패한교육과 거짓말` 책을 읽고..
  • 교사도 있지만 학생들에게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보고,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생각이 바람직하다고 가르치는 교사도 있다. 촘스키의 주장이 약간은 과장된 면도 없지는 않다고 생각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의현 교육현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우리는 지금껏 작은 것 하나 하나에 신경을 썼지, 정작 전체를 보지 못하고 살아온 것 같다. 그런데 노암 촘스키는 우리에게 이 책을 통해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대한 다양한 보완․발전의 논의들. 일반적 특징-주정주의, 국가주의. 민족주의)유형(피히테 국가주의, 스펜서 과학적실리주의, 칸트/헤르바르트 도덕주의, 페스탈로치 사회적인문주의)사상가(페스탈로치, 프뢰벨, 헤르바르트, 만)9. 20c의 교육신교육운동(교사․교과․강의중심→ 학생․생활 중심의 개별화․참여식 수업)듀이의 실용주의 교육(도구주의, 경험주의, 상대적 진리관, 흥미중심, 생활중심, 학생중심, 사회화, 성장 등)사상가(몬테소리,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차이 20가. 사례개입1) 교사 212) 상담사 213) 학교사회복지사 21나. 시사문제(학교사회복지사 제도 폐지)1) 교사 222) 상담사 223) 학교사회복지사 23다. 서로에 대한 인식1) 교사 -

  • 독후감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ㆍ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혜정, 도서출판
  • 대한 인식은 봉건적 남녀유별 문화에서 현대적 남녀유별 문화로 급격하게 변모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렇기에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전한 성역할의 인식과 행동으로의 실천을 이루도록 이끌어 나가야할 정책적 대안 마련이 더욱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이를 내 경험에 비춰 생각해 보건데, 나는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을 거쳐 오면서 뜻하지 않게 여중, 여고만을 진학하여 다녔었다. 그랬기에 자연히 남성, 남학생에 대한 호기심이랄까 동경의 마음

  • 학교폭력 멈춰 독서보고서
  • 교사와 부모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들과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소극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보살핌을 받을 수 없는 환경에 아이들은 어른들을 믿지 못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어른들은 아이들과 관계 형성을 위해 상황을 공유하고 소통해야 되며 따뜻한 마음으로 감싸 안아 그 아이를 위한 보금자리가 되어주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운 점은 주로 초등학생 대상으로 평화샘 프로젝트가 적용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