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 시 할인매장측과 소비자측에서 미치는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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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 시 할인매장측과 소비자측에서 미치는 파급효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으로 오는 할인매장의 파급효과
2. 대형할인매장에서 가격할인경쟁으로 오는 소비자의 파급효과
3. 가격 경쟁 전략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격할인은 일반적으로 단기적 매출 증가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반면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고 또 할인 판매의 효과가 지속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각 상품이나 해당 브랜드의 개별적 환경과 조건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당면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책으로서 가격할인 전략과 전술을 이해하여야 한다. 예를들어 전혀 새로운 종류의 상품이 처음 시장에 나왔다고 할때 초기 매출이 매우 저조할 수 있다. 이는 브랜드나 상품의 품질의 문제라기 보다는 사람들이 그 상품의 유용성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이기 쉽다. 대규모 광고 등을 동반한 파격적인 가격할인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상품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일 수 있다. 그리고 예상한 만큼 많은 사람들이 그 상품을 경험하고 반응도 좋다면 가격할인은 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반면 현재 시장이 포화상태인 어떤 제품에 대해 보통정도의 아니면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가 가격할인을 할 경우 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오히려 않좋게(싸구려라는)할 수도 있고 가격할인의 폭이상의 매출 증가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예를들어 20%가격할인을 하고 매출은 10%가 증가한경우)라면 기업의 수익구조를 악화시키고 이익률이 떨어지게 된다. 이런 경우는 가격할인 전략이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위의 두 경우는 어느 정도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단적으로 가격할인의 효과와 기능을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의 두번째의 경우에 만약 가격할인폭보다 매출신장이 더 높게 일어나는 경우라면 당장은 매출증가 - 시장점유율 확대 - 그리고 기업의 이익 확대라는 세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지만 경쟁사들이 가격보다 새로운 기능이나 고품질이라는 전략을 이용할 경우 추가적 가격인하 압력과 함께 고부가가치 상품판매에 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본다면 그리 좋은 경쟁우위확보의 방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래서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은 가격할인 이외의 실제적 가격할인 전략을 사용한다. 그중 가장 보편적인 두가지 방법은 덤으로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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