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독후감] `대중매체와 페미니즘-제3장 대중매체와 여성`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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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의 첫 번째 주제는 여성 운동과 대중매체이다. 이 주제에서는 페미니스트 간행물, 대중 매체의 여성운동보도, 시위와 매체의 작은 소단원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이 부분을 에서는 페미니스트들의 페미니즘 전파과정과 그 매체에 대해 언급하고있다. 페미니스트들은 처음엔 중요한 행사를 알리는 전단, 등사한 뉴스레터 그리고 복사한 원고들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였다. 그런 간행물들 가운데 최초의 것은 6페이지 짜리로 등사한 뉴스레터인 <여성 해방 운동의 소리 Voice of the Women's Liberation Movement>였다. 전국 여성 연맹(NOW) 지부들 사이, 그리고 일반 공중 사이에 유통되는 독자적인 뉴스레터와 신문들이 발행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엔 높은 지적 수준의 정기 간행물들이 여러 개 나타났다. 이후 더욱 관심을 끌며 출판사와 출판 단체들의 탄생에 기여하게 되었으며 1969년 가을에 Know, Inc. 그리고 페미니즘 출판사가 생겨났다. 책, 잡지, 뉴스레터 등은 글을 전파시키는 데에 중요한 요소였던 반면, 그것들은 주로 이미 여성 운동에서 활약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삼는 경향이 있었다. 보다 더 광범위한 수용자들과 접촉하는 데에 더욱 중요했던 것은 대중 매체의 보도였다. 1960년대 말에 이르러 매체는 새로운 뉴스거리로 여성운동을 발견하게 되었다. 대체적으로 이것은 여성 운동의 의도에 따라 이루어 진 것이었다. 여성 운동가들의 탁월한 홍보 활동 덕분에 매체는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에 여성 운동에 대한 보도를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기보다는 어느 날 갑자기 그것을 발견한 것처럼 보도했다. 1969년 중반에 매체의 관심은 급증했다. 그 후 계속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1974년에는 초점도 페미니스트의 관심사로 이동하게 되었다. 이런 식으로 1969~70년은 매체 보도의 양과 질에 있어서 일대 전환점을 기록했다. 이러한 매체 보도는 여성 운동에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이 후 운동 자체가 ‘제도화’되어 나갔다. 즉, 사회 전체 속의 정상적인 일부가 되어 갔다는 것이다. 매체의 관심은 메시지를 확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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