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자료]여성교육에 있어서의 성차별문제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여성전기의 여성교육
1. 성인전기의 의미
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
3. 성인 전기 여성과 교육
4. 성인 전기 여성과 학교교육
5. 대학생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
6. 성인 전기 여성과 사회교육
7. 성인 전기 여성 사회교육의 쟁점
제2장 성인 중기의 여성교육
1. 성인 중기의 정의 및 교육의 필요성
2. 성인 중기 여성의 특성
3. 성인 중기 여성의 교육요구
4. 성인 중기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적 과제
제3장 성인 후기의 여성교육
1. 고령화 사회의 도래
2. 성인 후기의 정의
3. 성인 후기 여성의 특성에 대한 이해
4. 성인 후기 여성의 교육요구
- 본문내용
-
제1장. 여성전기의 여성교육
1. 성인전기의 의미
성인전기는 20세에서 40세경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그러므로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성인 전기는 10대의 청소년기를 벗어나 독립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써 자아정체감의 확립, 성역할의습득, 직업 및 진로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등 다양한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한는 중요한 전환기적 시기이면서 동시에 이 시기는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지적으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이다.
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
1) 일반적 특성
*신체적발달- 모든 면에 있어서 최고의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다 또한 인생 주기 동안에서 인간이 가장 건강하다고 느끼는 시기이기도 하다.
지적발달- 셩인 전기의 사람들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가장 높은 지적 기능을 소유하고 있다.
*성격 및 사회성 발달 -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에릭슨에 의하면 성인전기의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두드러진 특징은 다양한 인간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위기를 극복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직업발달- 처음으로 본격적인 사회적 직업활동을 시작함으로 사회할동의 영역을 넓혀야되고, 이를 통해 정체감의 중요함을 개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개인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른 태도 및 의식을 형성하고, 그 수행방식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2)여성의 특징
* 레빈슨의 연구
①단계(17-22) 성인전기 전환기
여러의미 있는 부분들과의 관계를 끝맺음 하고 새로운 시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다. 고졸이후의 다양한 선택의 차이는 여성의 인생에서 매누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단계(22-28) 성인 전기 입문기
결혼, 사랑, 가족등의 선택과 젊은 성인으로서의 삶을 계획하는 시기이다.
25세 전에는 취업이나 결혼 출산드의 관계를 형성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25후에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변화모색혹은 상황 지속하는 결정을 한다.
즉 이시기는 다양한 영역이 아직은 제대로 자리를 잡지못한 상황에서 여성들이여러가지 갈등을경험하게 되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③단계(28-33) 성인전기의 중반
기혼여성들은 자신의 결혼생활을 재평가하고 가정영역에서의 개입을 점진적으로 제한하며 사회에 참여하기 시작하기도 한다.
④단계(34-40) 성인전기 절정
연소자에서 연장자의 위치로의 이동의 시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