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자료]여성교육에 있어서의 성차별문제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여성전기의 여성교육
1. 성인전기의 의미
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
3. 성인 전기 여성과 교육
4. 성인 전기 여성과 학교교육
5. 대학생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
6. 성인 전기 여성과 사회교육
7. 성인 전기 여성 사회교육의 쟁점

제2장 성인 중기의 여성교육
1. 성인 중기의 정의 및 교육의 필요성
2. 성인 중기 여성의 특성
3. 성인 중기 여성의 교육요구
4. 성인 중기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적 과제

제3장 성인 후기의 여성교육
1. 고령화 사회의 도래
2. 성인 후기의 정의
3. 성인 후기 여성의 특성에 대한 이해
4. 성인 후기 여성의 교육요구
본문내용
제1장. 여성전기의 여성교육
1. 성인전기의 의미
성인전기는 20세에서 40세경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그러므로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성인 전기는 10대의 청소년기를 벗어나 독립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써 자아정체감의 확립, 성역할의습득, 직업 및 진로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등 다양한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한는 중요한 전환기적 시기이면서 동시에 이 시기는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지적으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이다.

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
1) 일반적 특성
*신체적발달- 모든 면에 있어서 최고의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다 또한 인생 주기 동안에서 인간이 가장 건강하다고 느끼는 시기이기도 하다.
지적발달- 셩인 전기의 사람들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가장 높은 지적 기능을 소유하고 있다.
*성격 및 사회성 발달 -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에릭슨에 의하면 성인전기의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두드러진 특징은 다양한 인간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위기를 극복하면서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직업발달- 처음으로 본격적인 사회적 직업활동을 시작함으로 사회할동의 영역을 넓혀야되고, 이를 통해 정체감의 중요함을 개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개인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른 태도 및 의식을 형성하고, 그 수행방식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2)여성의 특징
* 레빈슨의 연구
①단계(17-22) 성인전기 전환기
여러의미 있는 부분들과의 관계를 끝맺음 하고 새로운 시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다. 고졸이후의 다양한 선택의 차이는 여성의 인생에서 매누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단계(22-28) 성인 전기 입문기
결혼, 사랑, 가족등의 선택과 젊은 성인으로서의 삶을 계획하는 시기이다.
25세 전에는 취업이나 결혼 출산드의 관계를 형성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25후에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변화모색혹은 상황 지속하는 결정을 한다.
즉 이시기는 다양한 영역이 아직은 제대로 자리를 잡지못한 상황에서 여성들이여러가지 갈등을경험하게 되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③단계(28-33) 성인전기의 중반
기혼여성들은 자신의 결혼생활을 재평가하고 가정영역에서의 개입을 점진적으로 제한하며 사회에 참여하기 시작하기도 한다.
④단계(34-40) 성인전기 절정
연소자에서 연장자의 위치로의 이동의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3D)여성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인권법3D)여성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법학과 인권법3D형여성인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Ⅰ. 서 론현대사회에서 여성은 과거에 비하여 많이 여권신장이 되었지만 아직도 여성의 차별과 인권문제 등 여러 가지 여성문제가 사회에 남아 있다. 여성문제란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 가치, 규범에 의해 제약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여성문제가 이제는 국

  • [헝가리사회] 헝가리의 여성
  • 성』과 목 :제출일 : 2005. 06. 13.월 담 당 : 구성원 : 1. 여성학이란여성학이란 ‘여성의 경험과 입장에서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부당하게 당하는 차별과 성차별적인 남녀관계, 나아가 성차별적인 사회와 세계를 보고 해석하고 해결하여 남녀 평등한 인간적 사회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여성을 위한, 여성에 의한 연구’라 할 수 있다. 우선 ‘여성에 대한’의 의미는 여성이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그

  • 여성복지 차원에서의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 여성중심의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평생교육요구성차별 문제해결을 위한 평생교육요구여성의 사회참여지향 평생교육요구성차별적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요구결 론여성복지 - 여성의 문화활동유형과 평생교육요구에 관한 사례연구요 약본 연구는 여성들의 문화활동과 평생교육요구를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문헌과 인터뷰 자료의 분석으로써 여성들의 주체적 인식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그들의 표현과 용어를

  • [사회복지] 여성장애인의 차별
  • ○ 장애인 복지론 여성장애인의 차별 Ⅰ. 서론Ⅱ. 여성장애인과 이중차별개념 및 이론1.여성장애인에 대한 정의2.여성장애인의 이중차별 정의3.여성장애인의 차별배경 이론Ⅲ. 여성장애인의 현황 및 실태 1.여성장애인의 현황2.여성장애인의 차별실태 및 욕구 Ⅳ. 정책현황 및 정책과제1.여성장애인 정책현황 및 사례2.여성장애인이 요구하는 정책과제Ⅴ.외국사례 및 시사점Ⅵ.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여성장애인 문제점2. 실천적 방향3. 정책적

  • 우리나라 여성장애인의 실태와 정책 및 평가
  • 여성장애인이 경험하는 차별적 현실이 비단 성별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동성 간에도 차별이 존재하여, 취업한 여성장애인은 비 장애여성에 비해 급여나 인사 등에서 낮은 대우를 받고 있다. 따라서 여성장애인은 출생 이후 지속적으로 건강, 교육, 노동의 모든 영역에서 성과 장애로 인한 차별적 상황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서야 이런 여성장애인들에 대한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그동안 외면 받고 힘들었던 그들의 실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