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광고 -변형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2.1 한국 신문의 광고 의존도 실태
2.2 새로 등장한 신문광고 형태
3. 결 론
4.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무가지 신문뿐만 아니라 일반신문의 광고 의존도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미디어경영연구소가 조사한 ‘2006년 신문 원가 분석’을 보면, 종합일간지 평균 1부당 제조 원가는 550원으로 1부당 판매가격 500원보다 50원이 높다. 선진국 치고 한국만큼 신문 구독료가 싼 곳도 없다. 프랑스의 전국지는 1부당 1.2유로(1700원), 일본 주요 일간지의 조석간 월 구독료는 4천엔(4만2000원), 뉴욕타임스의 가판 가격은 1달러(1160원)다. 한국 신문은 외국 신문의 절반 또는 4분의 1도 안 되는 값을 받는 셈이다. 주동황 광운대 교수(언론학)는 “제작원가에도 못 미치는 값싼 구독료를 놓고 가격경쟁을 벌이는 게 저널리즘에 좋은 영향을 끼칠 리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싼 가격에 신문을 팔 경우 그 제작비 부담은 결국 광고수입으로 충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반적으로 신문사의 주된 수입원은 신문을 독자에게 판매하여 얻는 구독료와 지면을 광고주에 판매하여 얻는 광고료 두 가지이다. 미국 신문사의 구독료 대 광고 수입의 비율은 20~30:80~70이며, 일본의 경우 40:60, 독일의 경우 36:64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80의 비율로써 광고의 비중이 상당히 높으며, 그 의존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1년 10개 중앙 일간지의 전체 매출액에서 판매비중은 15.2%인 반면, 광고비중은 71.5%였다. 이는 신문지면의 광고 비율 확대로 이어져 2002년 조선·중앙·동아의 전체 지면 중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45.5%에 이른 상태다. 이처럼 절대적이라 할 만큼 높은 우리나라 신문사의 광고 의존율은, 광고 그 자체를 넘어 신문사의 상업적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 록 신문사는 광고주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신문사는 광고주들의 요구를 신문에 반영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 신문에 ‘변형 광고’가 증가하게 되었다.
2.2 새로 등장한 신문광고 형태
최근 신문 지면을 보면, 광고의 형식이 평범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신문이 광고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어짐에 따라, 광고주의 요구에 의해 신문 광고에도 새로운 형태, ‘변형광고’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신문지면광고는 기사와 분리되어 있는 형식이었지만, 새로운 형식의 광고는 신문지면광고가 기사에 침투하거나, 그 형태가 독특하게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2006년 7월26일자 문화일보 3면(왼쪽)과 5면>
일반적으로 변형광고란 기존의 정형화된 크기나 형태, 지면의 배치를 바꾼 것이나 L형, 박스형, U자형, 잡지형변형, 역L자형 등으로 형태가 변형되는 것, 다(多)페이지 광고, 멀티 광고 등 게재 형식이 변형되어 있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겠다. 심리학적으로 보면 이러한 변형 광고는 사람이 광고를 접하는데 있어서 시각을 통해서 정보의 70%를 획득한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광고물과 기사의 대조성이 극명하게 나타나므로 더 두드러지게 관심을 보일 수 있고, 기억하기 더 쉽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 주목률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형 광고를 활용하려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
- 참고문헌
-
<문헌>
신문광고 개선방안1 (강미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02.28)
신문광고 개선방안2 (강미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04.15)
한국언론학보<49권 5호> (편집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10.30)
홍보리얼리티 (금석호, 이서원, 2006.08.10)
<사이트>
미디어 경영 연구소 - http://media21.or.kr/
신문변형광고 판친다-
http://blog.naver.com/mdproduction?Redirect=Log&logNo=80019125045
[인터뷰-한겨레 신문] 신문변형광고에 대하여-
http://blog.naver.com/gotang2?Redirect=Log&logNo=700068946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