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재활상담] 초기 면접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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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초기면접

◆ 재활상담자의 사전 초기 면접 계획의 장점

◆ 초기 면접의 세 가지 일반적인 목적

◆ 서비스를 소개하는 단계로써의 초기 면접

◆ 서비스를 소개하는 단계로써의 초기면접에서 재활상담가의 역할

◆ 진단 과정 시작하기

▶ 셜리 스티드씨의 내용을 참고 후의 재활 상담사의 역할

▶ cormier와 cormier(1979)의 경청반응으로서 상담사의 반응

▶ 이러한 네 가지 반응들의 공통점

◆ 적절한 라포 형성하기

▷ 면접을 위한 준비

▷ 효과적인 가구 배치

▷ 사전면접 시 기타 고려할 점

▷ 재활상담사의 면접반응의 유형

▷ 비언어적 행동

▷ 언어적 행동

◆ miller의 상담가가 클라이언트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반응 3가지

① 반응 계속하기
② 반응에 집중하기
③ 반응 점검하기
본문내용
◆ 서비스를 소개하는 단계로써의 초기 면접

초기 면접을 하는 동안, 클라이언트에게 ①기관의 목적과 서비스
②서비스가 적절한 분야와 클라이언트의 권리
③재활상담사의 역할
④클라이언트의 책임 을 설명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네 가지 분야의 내용은 주로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문제들과 기관과 재활상담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서비스를 소개하는 단계로써의 초기면접에서 재활상담가의 역할

초기 면접 시작 시
→ 상담사는 상담사와 클라이언트간의 대화가 어느 정도까지 비밀로 유지되는지를
알려 주어야 한다.

초기 면접 진행 시
→ 재활상담사는 단순히 기록하는 사람이 아닌 도움을 주는 전문가로서 이러한 정보에 대한 설명을 개인에 따라 다르게 구성 할 수 있다.
→ 재활 상담가는 기관의 목적과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서비스를 받고 자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부분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 재활상담사는 서비스의 직접적인 공급자,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 조정자, 클라이언트 의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에게 진단과 관련된 일에 필요한 사후 면접에 대해 알려주어야 하며,
이러한 활동이 언제, 어떻게, 어디서, 이루어질 것인가 등과 같은 간단한 정보도
알려 주어야 한다.
→ 초기 면접 동안에 클라이언트의 서명이 필요한 모든 서류 양식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

초기 면접 종료 시
→ 초기 면접 동안의 중요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주는 것이 좋다.


◆ 진단 과정 시작하기

클라이언트를 진단하는 데 필요한 이해를 얻기 위해 재활상담사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초기 면접은 정보 수집을 위해서 중요한 수단이다.
왜냐하면 초기 면접은 클라이언트가 진단적이고 예후적인 목적을 위해서 필요한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직업적인 과거 인력을 상담사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기면접 시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직업적인 이력에 대한 파악이 ‘불충분’ 했을 때 재활상담사는 대답을 이끌어 내지 못한 질문에 대해서 외부의 부수적인 평가를 통해 부적절하게 결정을 내리게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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