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4.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5. 독일의 학교사회복지
6.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
7. 우리나라와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 본문내용
-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 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2) 공평한 교육 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 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3)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 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4) 가정-학교-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
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
(2)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 한으로 개발
(3) 개별사회업 및 집단 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
(4)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 팀을 구성하 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서하고 학교내의 변화를 촉진시키고지지
(5) 학교-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성
(6)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 를 구성
(7) 학생 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
3. 학교복지의 대상과 역할
학교교육 목적의 달성과 관련된 모든 개인, 집단, 조직지역사회의 체계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이 될 수 있다.
1) 학교사회복지 개입대상으로서의 학생 분류
①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참고문헌
-
출처: <국회도서관>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 원광대 대학원 이한숙
학교사회사업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문대식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 대학원 김현미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서유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사회복지조사론][청소년자살] 자신의 관심 분야(아동, 노인, 여성, 장애, 노동, 고용, 의료, 주거, 교육, 인권 등)에서의 현안 이슈를 선정한 후, 관련된 공신력있는
- 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와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비교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반영
-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 가지 관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지닌 의의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영국과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