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4.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5. 독일의 학교사회복지
6.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

7. 우리나라와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본문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 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
(2) 공평한 교육 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 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3)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 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4) 가정-학교-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

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
(2)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 한으로 개발
(3) 개별사회업 및 집단 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
(4)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 팀을 구성하 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서하고 학교내의 변화를 촉진시키고지지
(5) 학교-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성
(6)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 를 구성
(7) 학생 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

3. 학교복지의 대상과 역할
학교교육 목적의 달성과 관련된 모든 개인, 집단, 조직지역사회의 체계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대상이 될 수 있다.
1) 학교사회복지 개입대상으로서의 학생 분류
①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참고문헌
출처: <국회도서관>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 원광대 대학원 이한숙
학교사회사업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문대식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 대학원 김현미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서유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사회복지조사론][청소년자살] 자신의 관심 분야(아동, 노인, 여성, 장애, 노동, 고용, 의료, 주거, 교육, 인권 등)에서의 현안 이슈를 선정한 후, 관련된 공신력있는
  • 사회복지학도로서, 한국사회의 시민으로서 내가 내 공간에서 변화를 위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안 또는 제안점 → 분량: 1~2쪽(※ 인터넷 자료 인용 지양, 자신의 생각에 초점을 두어 기술)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관심 분야에서의 현안 이슈 청소년자살1) OECD 사회지표2) OECD 사회지표를 통한 외국과의 비교3) 우리나라 통계청 사회지표2. 청소년 자살에 대한 비평1) 원인 및 진단① 가족소외② 부모의 죽음③ 사랑과 이별④ 학교 성적2) 주요특

  • 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비교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비교5.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의 실례Ⅲ. 결 론Ⅳ. 제 언Ⅰ. 서 론선진 외국 학교의 팀 협력 활동으로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 교사와 그 외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최근에 우리 나라 또한 팀의 형태는 아니지만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각각의 활동이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상담과 생활지도의 도입은 1

  •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와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비교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반영
  • 복지대책은 각 시대의 지배적인 사회적 가치와 사상, 사회ㆍ경제적 환경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각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와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를 비교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아동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은 조

  • 사회복지의 철학과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식 두 가지 관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지닌 의의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학교는 매우 중요한 사회적 영향을 끼치는 공간이다. 이는 수많은 청소년들의 하루일과는 대부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그들의 인간관계는 모두 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때문에, 청소년기 학교사회복지는 반드시 중요하고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가 어떻게 발달되었는지에 따라서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2.1

  • 영국과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비교
  • 학교사회사업 시기 Ⅵ. 한국 학교와 영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비교 및 문제점 Ⅶ. 외국 학교 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청소년기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이루어지는 시기.학교 - 생활 장소인 동시에, 청소년 문화가 생성․발전․소멸되는 장소정서적․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보다 더 중요한 이유로 인해 더 많은 관심과 감독이 필요Ⅰ. 서 론사회경제적 변화와 물질주의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치관 무너짐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