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재 평가법(경제지리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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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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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목 선정 이유
2. 경제와 경제지리
3. 학습 목표 - 산업입지의 유기적인 설명
4. 학습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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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수능 경제과목과 경제지리 과목의 목차이다. 목차만 보더라도 경제지리와 경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경제학이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경제지리가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주관적으로 분석해 보자면, 경제학은 미시적·거시적 관점에서 경제주체들의 생산·소비 등의 다양한 경제활동들을 다룬다. 따라서 경제학은 다양한 활동들의 일반론을 도출해 내기 위하여 수없이 많은 가정들을 설정하고 그 가정에 따라 현상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반면에 경제지리는 경제학에 비하여 경제현상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는 것이, 경제지리에서 주인공은 ‘경제’가 아니라 ‘지리’이다. ‘우리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들을 지리적 관점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 경제지리의 주된 목적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리적으로 의미있고 중요한 경제현상이 경제지리 학문의 대상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지리가 경제학처럼 사회의 모든 경제현상을 해석해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교 과정의 경제지리의 내용을 과감하게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산업 입지요건에 대한 분석’ 이라고 표현해도 크게 틀린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의 내용이 1차, 2차, 3차산업의 입지에 관련된 내용이고, 이를 설명하기 위한 자원에 대한 설명, 또 이에 따르는 경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아쉬운 점은 경제지리가 다루고 있는 ‘지리적인 경제현상’의 범위가 적다는 점이고, 이것들이 모두 생산자의 측면에서 경제활동을 다루었다는 점인데, ‘소비자의 행태가 지리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한 연구가 있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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