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 임용 시험 제도의 개관

1.1. 임용 시험 제도의 변천

1.2. 임용 시험에서 필요한 국어과 교사의 자질 검정

2. 임용시험 국어교육 ‘쓰기’ 영역 분석

2.1. 임용시험 국어 전공 내에서 ‘쓰기’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

2.2. 임용시험 국어 전공 ‘쓰기’ 영역 문항 분석

2.2.1. 2000년 이전 ‘쓰기’ 문항 분석

2.2.2. 2000년 이후 ‘쓰기’ 문항 분석

3. 임용고사 논술 문항 분석

4. 국어과 임용시험 문항의 개선안

4.1. 교과지식을 국어교육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문항

4.2. 국어교육 장면에서의 문제 해결형 평가 문항

4.3.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을 위해 수험자의 능력에 대한 변별력을 지닌 채점 기준

5. 결론
본문내용
1.2. 임용 시험에서 필요한 국어과 교사의 자질 검정

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학교와 교사에 대한 요구는 복잡해진다. 교수·학습방법, 평가 방법, 사회·문화적 환경 등의 변화에 대응력을 갖춘 전문성 있는 교원을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에서 보듯이, 교사의 최초 임용을 결정하는 교원임용시험은 양질의 교사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국어과 전공 능력과 관련하여, 국어 교사에 필요한 능력 김성수는 '이상적인 교사의 기준'으로 shulman이 제시한 교사의 지식적 조건인 '내용지식, 일반교수학적 지식, 교육과정지식, 교수학적 내용지식,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적 맥락에 관한 지식, 교육목적 및 가치와 이들의 철학적 배경에 관한 지식 등의 요건을 들었다.(김성수, 국어교사 임용시험의 실태와 비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2001)
을 최미숙(2008: 39~43)은 ‘교과 지식의 이해와 적용’과 ‘국어교육 장면의 설계와 실행’으로 크게 두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기존의 임용시험체계에서는 지필평가의 한계로 인해, 국어교육과는 별개로 국어학과 국문학의 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측면이 강하였다. 지식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더 중요한 능력은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국어교육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일 것이다. 따라서 교과 지식을 묻는 문항의 경우 명제적 지식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항보다는 교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교육 장면에 적용하는 문항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쓰기 교육에 관한 지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쓰기에 대한 범주에는 쓰기의 개념, 기능, 상황, 특성, 방법 등이 포함되는데, 이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을 수 있다. 그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 적절하다. 앞으로 본론에서는 국어과 임용시험 중 ‘쓰기’ 영역과 ‘논술’의 기출문항을 검토하면서 앞으로 지향해야 할 문항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성수(2001), 국어교사 임용시험의 실태와 비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이성영(2005),「국어과 교사의 쓰기 영역 평가 전문성 기준과 모형」,『국어교육』제117호, 한국어교육학회.
최미숙(2008),「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의 검토와 방향」,『국어교육학연구』제31집, 국어교육학회.

참고 웹사이트

참사랑국어 http://cafe.daum.net/truedu
- 국어과 임용시험 관련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교육론』, 범우사, 1998.5) 윤여탁, 『시 교육론 : 시의 소통구조와 감상』, 태학사, 1996.6) 이돈희, 『교육철학개론 : 교육행위의 철학적 분석』, 교육과학사, 1999.7) 이삼형, 『국어교육연구의 반성과 전망 : 내용 ․ 전망』, 역락, 2003.8) 이삼형, 『국어교육연구의 반성과 전망 : 이해 ․ 표현』, 역락, 2003.9) 이성은, 『국어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1997.10) 정호표, 『현대교육철학』, 교육과학사, 2002.11) 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상지원, 2003.

  •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후수과목,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 평가와 진로전망
  • 영역의 평가는 ‘국어 생활의 실천’ 영역이나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영역의 평가와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다.(5) 국어 생활의 실천 능력은 실제적 수행을 대상으로 평가한다.(6) ‘국어 생활과 국어 정신’ 영역의 평가는 관찰, 논술형, 면접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7) 평가, 결과는 국어 실천 능력을 판단하고,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내용 선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8) 수행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하되, 평가의 실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영역별지도,교수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문제점,개선방안
  • 정착 및 학생들의 영어 학력 향상 및 유지를 위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현실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참고문헌1. 교육부(1996),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영어, 서울 교육부2. 김광수 외(1988), 초등 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3. 박의재(1996), 영어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4. 이완기(1997),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5. 이계순(1986), 영어 교육, 서울 개문사6.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2000), 초등영어,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분석하여 학습 내용 및 지도 방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개인차 변인이 고려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력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