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번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1) 안사의 난 전후의 번진
2) 내지 번진
(1)권력구조 (2)군사구조 (3) 번진의 주현관 임용
3)헌종의 정책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藩鎭이란 당 왕조가 기미정책의 파탄과 주변 여러 민족의 민족적 결집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당시 변경방위를 담당하던 도호부가 군진제의 발전에 대응할 수 없게 되자 군진을 일정 지역마다 통할하도록 설치한 것이다.
이러한 번진은 710년에 설치되기 시작되어 10여년 동안 10개가 설치되었으며 이후 꾸준히 당 왕조의 역사에 영향을 미쳤고, 특히 안사의 난 이후에는 변경에만 존재하던 번진이 중국 내륙에도 성립되어 반독립적 성격을 지니고 당 왕조의 몰락을 재촉하였다.
이러한 번진의 성립과 구조 그리고 번진을 중앙의 통제하에 두고자 노력했던 헌종의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1) 안사의 난 전후의 藩鎭
710년 처음 설치된 안서․하서 번진을 비롯한 안사의 난 이전까지의 번진이 성립된 그 목적을 알아보면 우선 안서번진은 서역의 방위를 북정번진은 투르크족 방위와 제어, 하서번진은 토번과 돌궐의 연계 단절, 삭방번진은 돌궐방어, 하동번진은 삭방번진과 협력하여 돌궐방어, 범양번진은 몽골계 민족제어, 평로번진은 징기스계 민족 진무, 용우번진은 토번방어, 검남번진은 토번방어와 산지민족 진무, 영남번진은 산지민족 진무로 병력은 적은 곳이 15000에서 많은 곳은 90000명에 달하고 이를 節度使가 지휘하였다.
절도사는 체제외적인 관직으로 절도란 군을 지휘한다라는 의미로 대병력을 절도사가 분담 통솔하였으므로 당 왕조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대체로 장성 안의 절도사에는 문관 출신을 장성 밖의 절도사에는 무관이나 이민족을 임명하였는데 이림보가 재상직을 맡고부터 이것은 바뀌었다. 과거출신의 관료가 대군을 거느리는 절도사가 되는 것을 꺼려한 이림보는 대신 중앙관계에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 무관이나 이민족을 장성 안의 번진인 삭방․하동․범양 등의 번진에 임명하였고 이것은 바로 안록산이 등장하게되는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안록산은 소그드인 계통의 혼혈로 평로의 영주에서 태어나 평로 절도사였던 장수규의 假子였다가 그의 사후 이림보에 의해 평로절도사로 임명되었다. 742년에 범양절도사, 751년에는 하동절도사를 겸해 안록산은 세 개의 번진을 장악하였는데 그 휘하의 병력은 대략 18만으로 변경 바위병력의 37%에 달할 정도였다. 더욱이 절도사의 재임기간은 대략 2년 정도이지만 안록산은 평로에서 14년, 삭방에서 12년, 하동에서 5년동안 장기간 재임하여 그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755년 양국충과의 권력다툼 끝에 반란을 일으켜 한달 만에 낙양을 반년만에 장안을 점령하고 국호를 대연 연호를 성무라 했으나 지방적 차원의 저항과 위그르의 당군 원조, 반란군 내부 분열로 반란은 종식되었다. 안사의 난이 가져온 영향력을 매우 컸는데 그 중 번진은 京兆部와 河南部를 제외한 전역에 설치되
- 참고문헌
-
김문경, 「唐代 藩鎭의 한 硏究-高句麗 流民 이정기 一家를 중심으로」. 『성곡논총』 6
김선민 역, 『아시아 역사와 문화2』. 신서원 1999
신성곤, 「唐宋變革期論」.『講座 中國史Ⅲ』. 서울대 동양사학 연구실편
정병준, 「唐代 藩鎭의 州縣官 任用」.『東洋史學硏究』 54
「唐代의 南選과 藩鎭의 州縣官 任用」
황청련, 「唐代 黃巢의 亂에 대한 藩鎭의 態度」.『동아문화』 26
찰스 피터슨, 「중흥의 완성-헌종과 번진」,『唐代史의 조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