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마케팅][엔터테인먼트][엔터테인먼트마케팅 성공요소][마케팅]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개념,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유형,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성공요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행동지침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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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개념

Ⅲ.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유형
1. 광고
2. PPL(Product Placement)
3. Free Plug-In
4. 공동 프로모션(Joint Promotion)
5.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6. 브랜딩(Branding)

Ⅳ.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성공요소
1. 올바른 컨텐츠의 선택
2.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즐거움
3. 일관된 컨셉트의 유지

Ⅴ.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행동지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엔터테인먼트가 기업의 마케팅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른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 기업 홍보와 브랜딩의 장을 열고 있는 것이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단순한 정보 전달의 차원을 넘어서 고객에게 오락과 즐거움까지 만들어내기 때문에 감각적인 세대인 신세대 층에 보다 어필한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즈니스와 엔터테인먼트는 별개라고 인식했으나, 오늘날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산업 자체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다른 비즈니스의 성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를 감성소비 시대라고 일컫고, 소비자는 제품을 통한 감성적 혜택을 소비 판단의 최종적인 만족도로 평가할 만큼 감성적인 판단은 소비 행동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는 일상의 소비 생활과 제품 구매 과정에서도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있는데, 󰡐새롭고 즐거운 것을 찾으려는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광고의 평가와 구매 결정에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이다. 어떤 곳에서 쇼핑을 하고 식사를 할 것인지, 어떤 브랜드의 옷을 입을지, 그리고 어떤 은행과 카드 서비스를 이용할지, 심지어 여행을 할 때 어떤 항공사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도 엔터테인먼트 요소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성적 소비는 바로 엔터테인먼트적 소비행동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요즈음 중요한 마케팅 개념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도 깊게 들여다보면 고객의 감성적 체험을 중시하는 것이고 그것을 위해 엔터테인먼트 도구로써 체험을 활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니즈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그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통해 소위 󰡐브랜드 문화󰡑를 창출하여야 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하나의 컨텐츠를 활용하여 󰡐단일 소스 다중 사용(One-Source Multi-Use)󰡑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면, 기업은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활용하여 󰡐다중 소스 단일 사용(Multi-Source One-Use)󰡑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전개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구문모 외 2명,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2003
◉ 공유식, 신경제사회학의 이해, 역사비평사, 1997
◉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1997
◉ 송희준, 문화투자의 경제적 효과, 메세나, 한국메세나협의회, 19997
◉ 이영두,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2
◉ 아진, 엔터테인먼트 이젠 마케팅으로 승부한다
◉ Harold Vogel,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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