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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유아교육의 체계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6) 자연적 상태
7) 사회적 상태
8) 도덕적 상태
2. 사회교육의 이념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Ⅱ.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1) 관리
2) 교수
3) 훈련

Ⅲ.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1. 교육이론
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 유치원
4. 유희론

Ⅳ.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는데 페스탈로찌가 이것을 민중의 것으로 돌려놓았다는 것이다. 또 그의 조화적 인간 도야론을 드는 사람도 있다. 머리․가슴․신체․를 고루 도야해서 하나의 원만한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생각한 그의 `삼육론`(三育論)은 참으로 귀한 것이기도 하다. 이 외에 또 교육의 방법면에서의 합자연교육론(合自然敎育論)을 드는 경우도 있다.
그는 원래 목사가 되기를 원해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빈민구원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과 `민약론`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입하여, 이 때문에 금고처분을 당하여 공직에 들어갈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러자 민중의 경제적 구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농업으로 그는 또 한번 크게 삶의 방향을 바꿨다. 노이호프의 빈민노동학원은 농민의 자녀를 올바르게 키워 이들을 통해 농촌을 개혁하고 농민을, 나아가서 조국을 구해 보자고 세운 것이었다. 교육이란 학문을 하는 것도 아니요, 특정 교리를 익히는 것도 아니요,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면 무엇인가.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 내는 것이다. 이것이 페스탈로찌가 생각한 교육의 본질이다. 그래서 `삼육`이라면 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라면 "삼육"을 연상할 정도로 그의 이 교육본질관은 교육사에 참으로 귀한 것을 공헌했다.
우리 표현으로는 지육․덕육․체육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그것이 교육인 것이다. 이 생각은 뒤에 좀더 다듬어져 `기초도야의 이념`(基礎陶冶의 理念)으로 발전한다. 세 가지 삼위일체론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1998)
고후순·김동일·조옥희(2001),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서석남 역(1995), 프뢰벨 인간교육, 이서원
오트프리트 회폐, 철학의 거장들3 근세편Ⅱ, 한길사
이영자·허영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익출판사
정영근, Friedrich Froebel의 교육이론에 관한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장창익·노진호·이주한(2003),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프뢰벨 생명교육, 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국민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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