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및평가4A)평가의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입장에서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연구및평가 |
---|---|---|---|---|---|
A형 |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연구및평가4A)평가의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입장에서 논하시오0
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평가의 정의와 의의
1) 교육 평가에 대한 정의
2) 보육에서의 평가의 의의
2.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목적
① 교육부
② 유아교육기관에서 평가가 강조되는 입장
3. 유아교육 입장에서 영유아평가
1) 부모 면담을 통한 평가
2)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 포토폴리오(portfolio)평가
① 다양하게 영․유아의 작품을 수집해야 한다.
② 영․유아의 작품을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수집해야한다.
③ 작품에 대한 영․유아의 설명, 태도 등을 기록하여 File 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 론
어느 학교이든 반드시 평가가 있게 된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평가는 시험을 통해서 하게 되지만 유치원에서의 평가는 유아를 상대로 한다는 면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를 위한 활동인 동시에 그 활동의 가치와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지를 항상 검사하고 반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평가는 교육의 성과와 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다.
이러한 평가는 유치원생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장차 초등학교 입학하여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는 선에서 해야 할 것이다. 제7차 유치원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과정평가 체제를 교육과정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유아의 성취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는 것은 교육 과정 개정이 문서 수준의 수사적 변화에 머무르지 않고 유치원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기위해 도입된 개념이다. 따라서 국가나 시․도 교육청에서는 의도된 교육 과정이 구체적으로 유치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계속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유치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유아에 대한 평가를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유아 교육 평가에 대한 강조는 유아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유아 교육 프로그램 및 유아 교육 환경의 질적 개선 도모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 장에서는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정원 외 역(2000),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변용찬‧서문희‧이상헌‧임유경, 경기도 보육사업 평가와 발전방향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
변용찬‧서문희‧이상헌‧임유경‧전도석, 보육료 지원사업 평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1
보건복지부, 「보육통계」, 2005.
서문희‧이상헌‧임유경, 보육서비스 질 향상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이옥, 「방과후 보육의 발전방안」, 보육사업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보육발전기획단, 2006.
한기정, 「장애아보육의 발전방안」, 보육사업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보육발전기획단,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