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적용 시 주의사항,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수행평가의 해결 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 과제 그리고 수행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유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
9. 연구보고서(project)법
10. 포트폴리오(portfolio)법
11. 기타
12. 반응구성 문항(construct-response question)
Ⅲ. 수행평가의 특징
Ⅳ. 수행평가의 적용 시 주의사항
1. 동화의 편견
2. 대조의 편견
Ⅴ.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Ⅵ. 수행평가의 내실화 과제
1. ‘타일러의 논리’에 근거한 평가 방식에 대한 반성
2. ‘행동 목표’에 대한 비판
3. ‘참 평가’ 과제 제작을 위한 여덟 가지 기준
1)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평가하기 위한 과제는 학교 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학교 밖의 세계에서 부딪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과제는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도 보여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평가에 사용된 과제는 그 과제를 만든 지적 공동체의 가치를 반영하여야 한다
4) 평가의 과제는 한 사람의 활동에만 국한될 필요는 없다. 우리가 부딪치는 많은 과제는 집단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5) 평가 과제는 그 문제 또는 질문에 대한 해결책 또는 답이 한 가지 이상이게끔 구성되어야만 한다
6) 평가 과제는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그대로 측정하는 것이어서는 안 되고 학생으로 하여금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7) 평가 과제는 학생들이 단편적인 사실과 함께 보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신경을 쓰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8) 평가의 과제는 학생들이 배운 것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시 형태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어야 한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으로 표준화 검사나 지필 검사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평가 방식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러한 수행평가를 교수·학습에 도입하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를 들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하기 위함이다.
셋째, 수행평가는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넷째,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섯째,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 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함이다.
여섯째, 교육 평가의 과정이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직접적으로 조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고등 사고 기능에 대한 평가나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기에 적합한 기법이기 때문이다.
Ⅱ. 수행평가의 유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도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기는 하지만 나름의 생각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 서술형과도 구별된다. 내용의 깊이와 글을 조직, 구성하는 능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다.
2. 구술시험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한다.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졸업시험, 논문심사 등에서 많이 활
- 참고문헌
-
- 권태덕, 수행평가의 적극적 수용을 위해, 중등 우리교육, 1999
- 김석우, 현장의 수행평가 시행방향과 과제, 부산대·부산교대 합동 세미나 자료집, 1998
- 남현우, 수행평가의 측정학적인 문제점들에 관한 고찰, 교육평가연구, 1998
- 백순근,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 백순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천 방안, 열린교육연구, 1999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 허경철, 수행평가 정책의 과제와 전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중등학교 교과별 수행평가의 실제-총론,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