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투자,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및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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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투자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1. 교육정책의 문제
1) 문제는 획일성이다
2) 교육 재정이 부족하다
3) 의무교육이 짧다
2. 교육환경의 문제
3. 교육과정의 문제
4. 가정교육 부재로 인한 학생들의 의식 부족
5. 사회 문화적 변화
6. 사교육의 성황
7. 교권의 상실
8. 학생, 학부모의 학교, 교사에 대한 불신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사례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는 아직 교육정책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했다. 교육의 역사는 단군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현대의 교육이 확립이 되지 못 한 것이다. 불과 십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교육이란 하늘이 내린 천직이라 하여 존중하고 따르는 마음에 혼란도 적었으나, 교육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학교 평준화 등 과도기를 지나고 학생수가 줄어들어 개인주의가 팽배하다 보니 학생과 교사사이에 불신은 점점 커져만 가고 학교 교육은 필요없다는 생각은 학생들의 머리 속을 채우고 교사는 학생들의 마네킹이 되어만 가고 있다. 학생을 믿지 못하는 교사, 교사를 믿지 못하는 부모 이것들이 우리 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 교육정책이 제대로 잡히고 서로에게 믿음이 있다면 그 문제점은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다른 점은 학교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크다는 것과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부진학생들에 대한 책임 의식 등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는 이로 인한 학교 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다. 선진국의 교육제도가 무조건 우수하다고 따르자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 곳에서 현재 우리 학교 교육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좋은 제도를 우리 나라 실정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도 좋을 것이 우선의 과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처음부터 이러한 문제가 거론되지 않도록 우리 나라의 교육이 진정한 참된 인간육성을 지향하는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는 그날이 하루 빨리 와야 할 것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인간화를 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이 대중을 위해서, 즉 대중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과 더불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대중이 스스로 반성하고 현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야 하며, 또한 대중이 그런 능력을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고 스스로 의식화될 수 있는 주체로서 인정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공교육의 주체는 바로 대중 자신이며 스스로의 교육으로 의식화된다. 반면 교육자는 대중이 스스로 각성하도록 조건을 조성할 뿐이다.
참고문헌
▷ 김창회(1996), 무너지는 교육 침묵하는 학교, 코마콤
▷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노응원, 한국의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 나병현(2005), 현대사회의 특성과 공교육
▷ 송병순·이영호, 현대사회와 교육, 문음사
▷ 심성보,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 열린아트
▷ 윤정일·정수현(2003), 한국 공교육의 진단,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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