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과평가][도덕과교육평가][도덕과]도덕과(도덕교육)의 의미,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과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내용,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문제 및 향후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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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도덕교육)의 의미

Ⅲ.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

Ⅳ.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내용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4)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1) 관찰에 의한 평가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Ⅴ.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문제

Ⅵ. 향후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과의 평가가 많은 논란을 가지고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되지 못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도덕과 평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정의적 영역 평가의 어려움, 평가 방법의 미개발, 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저하 등이다. 학교에서 도덕과가 교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려면 교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뿐만 아니라 학습 결과를 제대로 평가하여 교수․학습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따라야 한다.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는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도덕과 평가는 교수․학습 활동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과 교수․학습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평가 또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Ⅱ. 도덕과(도덕교육)의 의미

도덕교육의 의미는 학자들에 따라서 그 견해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넓은 의미로 “도덕성의 육성을 지향하는 교육 활동”으로 정의 될 수 있다. 도덕성의 개념은 그 접근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파악되고 있는데 그에 따라서 도덕교육의 양상이나 강조점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개념부터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도덕성은 흔히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도덕성의 개념 속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는 접근 방법에 따라서 다르게 파악되고 있다.
첫째,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도덕성을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로 파악한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델링(modeling)과 동일시(identification)이론에 의하여 뒷받침되고
참고문헌
○ 권혁내 외(1993),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 교육부(1998), 수행평가의 이해(홍보자료), 서울 신일문화사
○ 박병기·추병완(1999),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 백순근 외(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이돈희(1998), 도덕교육원론, 교육과학사
○ 이택휘 외(2000),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 한국도덕과교육학회(2001), 도덕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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