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정치] 기독교와 여성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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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기독교 속 여성의 이해
  (가)성서적 중심으로의 이해
    (1)여성권리의 부정적 해석
    (2)여성권리의 긍정적 해석 
  1)바울의 여성관
   2)예수의 여성관
(나)역사적 중심으로의 이해
    (1)초대교회
   (2)중세시대
    (3)종교개혁시대 
2.기독교와 여성 상호간의 관계
(가)오늘날 한국 기독교의 여성관
  (나)페미니즘과 기독교는 서로 양립할 수 있는가 
  (다)해방신학으로서의 여성신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여성권리의 긍정적 해석

게르스텐베르거(E. Gerstenberger)에 의하면 ‘이스라엘에서 여성비하가 가장 철저히 이루어진 분야는 곧 제의적 영역’이라고 말한다. 이런 부정적은 평가는 결국 여성의 힘에 대한 보호와 불안에서 나온 금기사항들을 남성 위주로 잘못 해석하고 출산 능력에 대한 남성들의 소외감 및 불안감에서 유래했다고 분석한다 박경철, ‘여성의 몸, 그 특징과 힘’, 「여성해방과 성서해석」p.55-60
.

구약성서에서 여성의 위치가 매우 낮게 평가 되고 있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구약성서에서 여성은 남성의 지배를 받아야 하는 남성의 소유물이며, 인류의 원죄를 유발시킨 죄인이며, 제의에는 참석할 자격조차 없으며, 인구 조사 때에는 사람으로 세어지지도 못하는 열등하고 부정한, 이방종교에 쉽게 물드는 그런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구약성서에서도 하느님을 동반하는 구원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긍정적 여성상이 많이 등장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야훼 구원의 첫 번째 대상이 사라, 즉, 여성이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여성들은 하느님과 직접 교제할 수 있었고, 하느님의 관심과 사랑과 구원의 대상 이였다. 또한, 구약성서에는 출애굽 사건 이후에 최초로 하느님을 찬양하고 모세와 아론과 어깨를 나란히 한 미리암, 하느님의 백성을 인도하여 승리로 이끈 드보라 등 구원행위에 직접 간접으로 동참한 수많은 여성들이 소개되고 있다. 다음으로 하느님의 사랑과 관심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만으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호세아 11장, 예레미야 31장, 이샤야 49장, 66장에 따르면 ‘어미가 자식을 달래듯이 내가 너희를 위로하리니 너희가 예루살렘에서 위로를 받으리라’ 등으로 어머니의 사랑과 자비에 비유하고 있다. 야훼와 백성 사이의 관계가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로 비유된다는 것은 다시금 남자와 여자의 품성이 똑같이 하느님의 품성을 닮았음을 전제로 한다. 즉, 남녀 모두 똑같이 하느님으로부터 권리와 의무를 부여받은 존재이다. 이경숙, “구약성서의 하나님, 역사, 여성”, 「대한기독교서회」p.100-102


신약에서도 남성의 지배적 전통을 계속되었다. 예수의 제자 12명이 모두 남자라든가, 여성에게서 침묵과 순종을 미덕으로 기대했던 것, 여성의 이미지가 불결하고, 미약하고, 수동적임을 나타내는 것 등은 일반적으로 노출된 여성관이다.
그러나, 예수의 등장 이후 남성과 여성의 삶과 신앙 그리고 구원의 문제를 함께 제시한다.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에 대한 이야기(요 4:3-42), 예수의 발에 향유를 부은 죄 지은 여인을 용서한 이야기(눅 7:36-50)등등 수없이 많다.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참고문헌
1. 한글 및 동양서 자료
(1)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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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學原書를 읽는 神學生·牧會者를 위한 핸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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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넷 및 신문자료

네이버사전
수화로 노래하는 아이들 –여성학– 종교(불교,기독교)에서 나타나는 여성상
, (검색일 2009.10.30)
(검색일 2009.10.30)
(검색일 2009. 11.25)
(검색일 2009.11.25)
(검색일 2009. 12.01)
(검색일2009.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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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5.14 23: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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