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교육행정시스템]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교육행정의 특성, 교육행정의 성격과 교육행정의 현황, 교육행정의 문제점 및 교육행정의 운영원리, 교육행정시스템 개편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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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행정의 개념
1. 법규해석적 정의
2. 조건정비적 정의
1) 몰맨(A. B. Moehlman)
2) 리더(W. G. Reeder)
3. 정책실현설
4. 행정행위설

Ⅲ.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1. 법규적 측면의 원리
1) 법치행정
2) 적도집권(분권)
3) 기회균등
4) 자주성 존중
2. 운영실천상 원리
1) 민주성
2) 적응성
3) 능률성
4) 균형
5) 안정성

Ⅳ. 교육행정의 특성

Ⅴ. 교육행정의 성격

Ⅵ. 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육공동체적 자율 참여 부족으로 책무성 저조
2. 중앙교육행정 조직의 문제
3. 지방교육행정 조직의 문제
4. 단위학교의 문제

Ⅶ. 교육행정의 운영원리와 시스템 개편의 방향
1. 교육행정운영원리의 변화
2. 교육행정시스템 개편의 방향
1) 단위교육기관의 책무성 보장을 위한 자율성 부여
2) 참여의 확대와 운영에서의 민주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분
3) 교육체제의 다양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한 학교선택권 확대
4) 중앙집권에서 지방분권으로
5) 일반행정기구와의 분리에서 협력적 동반자 관계 형성
6) 교육규제의 질적 적합성 제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교육의 틀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학교라는 공교육을 믿고 정상적인 학교 생활을 통하여 조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 방법을 배우고 익히는 데 힘을 기울이는 등 보다 적극적이고 참여하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학과 교육행정이 요구된다. 다시 말해서 학생과 학부모는 우리의 주어진 교육여건 속에서 묵묵히 학생 지도에 노력하시는 선생님들을 믿고 학생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탐구하고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학습 방법을 익히는 데 힘을 기울인다면 새로운 21세기에 우리 나라 청소년은 건전하고 능력 있는 인재로 성장하여 세계 속에서 한국인의 우수성을 발현할 수 있을 것이고 생존 경쟁력을 갖추고 살아 갈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우리 교육전문직들이 학교에 계신 교장, 교사들을 도와주고자 하는 의식을 갖고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등의 노력을 할 때 학교에서는 교육전문직을 믿고 교육전문직은 교원을 믿는 풍토조성이 이룩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공교육이 신뢰받도록 할 수 있는 우리들의 노력이라고 생각된다. 교육개혁을 위한 선진국의 노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교육부도 교육현장의 변화를 강요하는 교육부가 아니라 교육부가 먼저 환골탈태하도록 노력하겠다. 우리 나라는 교육개혁의 틀을 차분히 정리하고 추진하여 세계화의 무한경쟁 사회에서 우리의 2세들이 우뚝 설 수 있는 인재양성이 될 수 있도록 우리 교육 가족이 하나로 뭉쳐 적극 참여함으로써 학부모로부터 공교육이 신뢰를 받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Ⅱ. 교육행정의 개념
1. 법규해석적 정의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입장으로 권력적이고 강제적 법규해석적 정의에 의한 교육행정은 그 자체가 중앙집권적이고 관료통제적일 뿐만 아니라 교육의 성격마저도 결정짓게 된다. 교육행정 뿐만 아니라 교육실천면에 있어서도 입법부가 정한 법률이나 행정부의 명령과 지시에 따른 충실한 이행만이 최대 관심사가 된다.
참고문헌
김종철․이종재(1995)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걸(1994)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박종렬·신상명(2004) - 신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
신철순(1997)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이군현(1997) - 교육행정 및 경영, 형설출판사
이상기(1998)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조남두 외(2006) - 교육행정론,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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