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교육][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판별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사례 및 학습부진아의 학습능력 신장방안 그리고 학습부진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정의

Ⅲ. 학습부진아의 원인

Ⅳ. 학습부진아의 판별

Ⅴ.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1. 학습 부진의 원인에 따른 지도 대책
1) 인지적 능력의 결함
2) 주의, 집중력 결핍
3) 잘못된 학습 전략 및 학습 태도
4) 학습 동기와 자기 통제 능력 결여
5) 과잉 기대로 인한 불안
6) 정서-행동 장애
7) 문제 환경으로 인한 학습 부진
2. 학습 부진학생 지도 과정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분단 학습
4) 드릴(Drill) 학습
5) 과제 제시법
6) 가정 학습
7) 특별 활동

Ⅵ. 학습부진아의 지도사례
1. 가족사항 및 가정환경
2. 학습특성
1) 국어과
2) 수학과
3. 정서적 ․행동적 특성

Ⅶ. 학습부진아의 학습능력 신장방안

Ⅷ. 학습부진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학습 부진아 연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쟁거리가 되어 왔는데 Kirk(1972)는 정서장애 등의 심리적인 결함과 뇌장애라는 학습장애에 의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교수적 요인에 의하여도 학습 부진이 생길 수 있다고 하였다.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은 “어떠한 학습 능력에 장애를 받고 있는가?”하는 것을 진단하고 치료하려는 연구로 시작되어 주로 학습 장애아(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으며, 지능 검사의 결과에서 추정되어지는 학력 검사의 득점과 비교해서 실제 학력 검사의 결과가 낮은 학생을 뜻하는 “underachiever"와 학습 속도가 느린 학생이라는 의미로서 ”slow leaner"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학습 부진아란 지능에 비하여 학력이 떨어졌거나 가능한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학생, 같은 의미로 지능의 발달은 정상이나 학업성적이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이라고 흔히 말한다. 이는 지능과 학습 능력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다른 의미로 학습 부진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수학적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서 심한 어려움으로 혼란에 빠지는 하나의 이질집단이라고도 한다(Forrest-Pressley등, 1985). 이에 비하여 학습지진아는 지능도 떨어지고 학력 수준도 떨어지는 학생을 의미한다.

Ⅱ. 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개념은 우리 교육 현실에 적합한, 그리고 변화하는 교육 제도에 적합한 개념으로 재 개념화될 필요가 있다. 일반 지능 중심의 학습부진아에 관한 정의뿐만 아니라, 발생 원천에 따른 학습부진아의 정의도 이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학교 학습에서 학습부진아
참고문헌
김수동 외(1998) :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1997) : 학습부진아 교육 지원 대책
신세호 외 3인 : 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교육개발원 pp.13-28
양승실 외(2001) :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은휘(2001) :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수업 방법의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 4권 제 2호
이상로(1971) :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시책과 방향, 교육과학, 52, pp14-48
황정규(1979) : 학습사의 맥락에서 본 학습 부진아
황우형·김명선(2001) : 학습부진아의 수학지도시 구체적 조작물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Unit Cubes를 활용한 중학교 1학년 기수법 지도,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제3권 제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부진아 교육운영방침, 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도덕과교육 학습부진아지도, 학습부진아 지도원리,지도방법
  • 내용을 이해하는 일이다8. 관광의 내용을 이해하는 일이다9. 국가와 국가간의 정치적 이슈를 이해하는 일이다10. 종교를 이해하는 일이다Ⅶ. 도덕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Ⅷ. 학습부진아의 지도원리Ⅸ.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1. 반 조직2. 지도 내용3. 학습부진아의 지도 원리1) 학습목표의 명시2) 강화3) 장점의 이용 4) 점진적 접근5) 학습결과의 평가6) 별도지도7) 긍정적 태도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으로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편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운영과 평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4. 특별보충과정 운영으로 인한 교사 업무 과중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 방안5. 특별보충과정 운영시간 확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6. 특별보충과정 대상 학생의 수준차 문제와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7. 특별보충과정의 평가 및 사후 지도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Ⅹ.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관련 제언Ⅺ. 결론참고문헌Ⅰ. 서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 읽기부진아 지도전략
  • 지도가 부족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는 읽기 부진 아동 지도에 대한 연구 부족과 다인수 학급이라는 실정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민주주의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계에서도 부진 학습 아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학습 부진에 대한 원인 규명과 학습 부진 아동에 대한 지도법의 개발을 위해 많은 연구가 있었다.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에서도 학습 부진 아동을 위한 독해력 신장 방안에 대한 연구는 많은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교육체계(1) 교원자격증제도 (2) 폐쇄형과 개방형(3) 임용2. 행정수요와 교원수급계획Ⅴ. 좋은 근무조건과 사기 - 승진과 후생1. 승진과 보수2. 근무조건과 근무부담Ⅵ. 능력의 개발과 신장 - 교육과 근무평정1. 능력의 개발과 교육2. 근무평가제도Ⅶ.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미래Part 2 - 교육인사행정의 실제Ⅰ. 임용제도Ⅱ. 수석교사제Ⅲ. 교원평가제도 Part 1- 인사행정에 대한 이론, 그리고 교육인사행정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조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