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의미와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취학,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특수교사,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과제,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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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의미와 목적
1. 특수교육의 의미
2. 특수교육의 목적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취학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과 특수교사
1. 특수교사의 자질
2. 특수교육 교사의 사명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과제
1. 장애유형․정도에 적합한 교육 제공
1)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무상·의무교육제도 홍보 강화
2)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진단․평가 강화
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의 활성화
4)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선정 및 학교 지정․배치 심사 강화
2. 특수교육 대상유아 무상교육비 지원
1) 목적
2) 추진 내용
3) 참고 사항
3. 특수교육 기회 확대
1) 특수교육기관 신․증설
2) 재택 장애 아동 학교교육 지원 확대
4. 특수학교(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1) 개별화 교육 및 기능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2) 개별화 교육 강화
3) 진로․직업 및 전환교육 강화
4) 치료교육 강화
5) 특수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비 지원<교당 100~300만원>
5. 통합교육의 기반 조성
1)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2) 유급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 지원
3) 무급 특수교육보조원 확대 (자원봉사인력 및 공익근무요원 등 활용)
6. 통합교육의 내실화 도모
7. 교원의 전문성 강화
1) 특수교육 최저연수제 운영
2) 특수학교(급) 담당교사 연수
3) 통합학급 담당교원 연수
4) 특수교육 강좌 개설 확대
5) 다양한 연수기회 제공
6) 교원의 전문성 신장 노력 지원

Ⅶ.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1. 특수교육의 기회 확대
2. 내실 있는 알찬 특수교육
3. 「사랑의 징검다리」운동 전개.
1) 사랑의「손 말」교실 운영
2) 「장애 체험의 날」운영
3) 「더불어 한 길」통합 캠프 운영
4) 「함께 걸음」합동예술제 개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교육에 대한 비판은 기본적으로 일반교육과 분리된 환경에서 교육을 한다는데 있다. 이런 비판에 따라 최소 제한적인 환경이라는 이념이 도출되었고, 다시 완전통합(full inclusion)이라는 이념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특수교육의 과제는 장애학생을 분리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일반학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가? 이며, 특수교육의 목표는 1차적으로 교육의 대상이 되는 장애학생들의 문제를 교정·경감하고, 2차적으로 이들을 일반 환경에 완전히 통합되도록 하는데 있다.
일반학교에의 접근과 통합교육을 목적으로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가능한 한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목표를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며,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 및 내용과 동일한 체제와 내용으로의 편성을 추구하고 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추구하고 있는 교육의 목표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스스로 슬기롭게 대처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특수학교 교육과정도 이 목표를 추구하여 장애학생이 미래사회를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나가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그에 필요한 내용을 선정하여 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의미와 목적

1. 특수교육의 의미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는 동안 여러 요인에 의해 심신의 장애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장애 학생들은 그들의 장애를 보상하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한 특별히 고안된 교육과



Ⅷ. 결론
오늘날 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은 통합교육의 실현에 있다. 이러한 변화는 서구의 특수교육 발전과 함께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면서 그 궤도 수정을 연구하는 추세에 따른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일반 학생이 학습 및 생활을 함께 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또한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할 뿐만 아니라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이상은 일반 환경에서 교육하려는 의지를 명확히 하고 학생 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적절히 보장해 줌으로써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하는 데 있다.
1971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초등학교에 특수학급이 설치 된 이후 그 수가 매년 증가하여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는 3,198개, 학급 수는 3,802개로 총 26,627명의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는 일반적으로 경도의 정신지체아와 학습장애아가 주류를 이룬다.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은 주로 시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학습과 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이들의 일반학급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과 더불어 일반 학생들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있어야만
참고문헌
강위영, 특수아동의 통합교육, 특수학교 교원 연수교본, 1986
권도용 외 3인, 현대장애인복지개론, 서울, 홍익제, 1998
권요안,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1999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1998
교육부,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선명 인쇄 주식회사, 1998
김원경 외, 특수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이태영, 특수교육원리,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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