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확장의 성공,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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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브랜드 확장의 정의

Ⅱ. 브랜드 확장의 이점

Ⅲ. 브랜드 확장의 성공사례

1. NIVEA
2. 놀부
3. APPLE
Ⅳ. 브랜드 확장의 잠재적 위험

Ⅴ. 브랜드 확장의 실패사례

1. 코카콜라 - NEW COKE
2. MILLER
3. HP - HP디지털 카메라

본문내용
1970년까지 니베아는 독일 다목적용 크림시장의 35% 이상과 유럽 시장
의 대부분을 차지

1972년 많은 제조업자들이 다양한 특수크림, 특히 피부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보습크림을 시장에 출시

니베아 브랜드 이미지 조사
⇒신뢰성, 품질성, 정직성 상징
⇒ 호감도와 신뢰도


니베아 브랜드 네임의 높은 인지도 및 좋은 평판을 이용해 신제품을 도입
니베아 크림을 보완하는 동시에 니베아 브랜드 네임의 의미를 확장시킬 수 있는 신제품 영역을 제공
니베아를 스킨크림 브랜드에서 피부관리 브랜드로 진화


‘니베아’ 브랜드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브랜드가 확장 발전하는 엄브렐러 브랜드 전략

‘Nivea Cream’를 핵심브랜드로 패밀리 제품을 출시

서브브랜드들이 피부관리 전문가로서의 니베아 이미지를 강화, 제품군 연상에 공헌


모든 제품들이 바람직한 니베아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

'고품질 피부관리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한다는 철학

신제품들은 새로운 편익과 가치를 제공 해야하며 니베아의 본질적인 핵심은
유지해야함

2. 철저한 품질관리

센트럴키친 (Central Kitchen: 중앙 공급 식 주방 형 공장)
- 대량조리(Mass cooking)시스템
- 당일 생산,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으로 배송
- 환경 친화적인 공장 설비

1. 고정고객 만들기 전략을 세워라
- 단골의 확보 및 유지는 매출액과 직결

High Tech: 만족할 수 있는 신용, 경영수준
High touch: 종업원의 친절한 서비스
High fashion: 세런된 분위기의 식당

⇒ 3H전략


2. 기대 이상의 서비스로 놀라게 하라

- 고객의 이름 외우기
- 상품 가격 이상의 가치를 고객을 위해 제공
- 업소를 친절하고 따뜻한 분위기
- 항상 고객을 우선하여 접대

애플사는 1976년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가 의기투합해 개인용 컴퓨터를 만들기 시작하여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컴퓨터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됨.

경쟁업체 IBM으로 애플은 1990년대 초반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였지만 이 후 큰 시련

1998년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아이맥(iMac)을 출시하였고 경이적인 돌풍을 일으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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