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청정원 진간장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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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Marketing Communication
Ⅱ. 대상의 브랜드 관리체계 소개
Ⅲ. 청정원의 Silver Bullet 으로써 햇살담은 간장
Ⅳ. 햇살담은 조림간장의 Launching
Ⅴ. 햇살담은 조림간장의 한계와 재도약
Ⅵ. 결론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Marketing Communication

브랜드와 고객간에 의미를 공유하도록 만들어 이들간의 교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는데 도움을 주는 마케팅 믹스 구성 요소들로 정의될 수 있다.
Marketing Communication 프로그램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이를 강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한다.

Ⅱ. 대상의 브랜드 관리체계 소개

오래된 기억에도 어머니가 찌개나, 국 등을 끓일 때 외치던 한마디가 있었다. “미원 어디다 뒀니!" 이렇게 미원은 특정 브랜드가 보통명사 화 된 좋은 예로 ㈜대상을 지금의 위치까지 오게 만든 대표 브랜드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이는 소비자들이 대상이 단순히 화학조미료만 잘 만드는 회사로 인식하게 되어 종합식품 회사로의 이미지 변혁에 큰 장애가 되었다. 따라서 조미료 뿐만이 아닌 소비자들의 식생활의 중심이 되는 종합식품 회사를 지향하는 ㈜대상으로써는 미원으로 굳혀진 이미지를 탈피 시켜야 했고 동시에 종합식품 회사에 적합한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착화된 조미료 이미지를 탈피하고 급변하는 산업환경 및 내부의 규모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1995년부터 식품 사업 BI(Brand Identity) 전략을 제품특성에 맞추어 제품군 별로 분류하여 “신뢰성, 정직성"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조미료에 한정되는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하면서 부터 청정원 브랜드 탄생 작업을 시작였다.
청정원은 항상 “정성을 다하는 신선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식품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다. 즉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본연의 맛(本品)"과 “참다운 제품(眞品)"으로 구성된 식품을 보증하는 브랜드로써 소비자들의 식생활 문화 향상이 청정원 브랜드가 지향하는 궁극적 방향인 것이다.
우선 청정원 Identity를 유지/강화하기 위해 전 제품 관능검사(맛 테스트) 정례화, 양질의 최상위 원료 사용, 철저한 생산 관리를 통해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고자 끊임없이 연구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과학적인 브랜드경영시스템을 통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최적의 브랜드 Identity를 확립한 후 각 브랜드간의 관계를 감안하여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브랜드 감사(Brand Audit)를 실시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① http://www.brandstock.co.kr/brandcampus/interview/list/daesang.html
② http://www.thinkfood.co.kr/264/plan/264plan03.htm
③ http://www.kmarketing.co.kr/htmls/index.html
④ Marketing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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