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지도안] 중학교 육상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의 개관

가.단원의 설정 이유

나.지도 상의 유의점

다. 단원의 구성

라.발전계통

2.단원의 학습 목표

3.단원 지도 계획

4.단원의 진단 평가 계획

체육과 학습-교수 활동 과정안

본문내용

1.단원의 개관
가.단원의 설정 이유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육상은 기원전 776년에 올림피아에서 열렸던 제 1회 고대 올림픽의 주요 종목이었다. 그후 1896년 근대 올림픽 경기 대회의 부활로 크게 발전하였으며, 1912년 국제 육상 경기 연맹의 설립으로 전세계에 빠르게 보급되었다.
우리 나라의 육상은 1896년 영국인 교사 허치슨에 의해 처음 소개 되었다. 그후 , 1920년 조선 체육회가 설립되면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1929년 조선 종합 육상 경기 대회가 열리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36년, 제11회 베를린 올림픽 대회에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 경기에 출전하여 세계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차지하는 등 각종 국제 경기에 참가함으로써 국제 무대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1992년 제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황영조 선수가 우승하였고, 1996년 제 26회 애틀란타 올림픽에서 이봉주 선수가 준우승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육상은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육상의 모든 결과는 객관적인 자료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도전 정신을 심어 줄뿐만아니라 , 연습과정을 통해서 인내심과 강한 정신력을 길러 준다.
나.지도 상의 유의점
(1)육상에 필요한 체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반복적이고 지루한 상황에서도 학생이 끝까지 참고 견디는 태도를 기를수 있도록 지도한다.
(3)육상은 다른 운동에 비해 개인운동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스스로 운동량을
조절할수 있도록 지도 한다.
(4)육상에 필요한 정확한 자세를 숙지한후 연습할수 있도록 한다.
(5)학생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배구-공격법 교수학습지도안
  • 체육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얼마나 됩니까?1) 아주 좋아한다 2) 좋아한다 3) 보통이다 4) 싫어한다 5) 아주 싫어한다나. 체육교과의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1) 아주 중요하다 2) 중요하다 3) 보통이다 4) 중요하지않다 5)아주 중요하지않다다. 체육교과에서 어느 영역을 선호하십니까?1) 육상운동 2) 체조운동 3) 단체운동 4) 개인운동 5) 체력운동 6) 이론/보건라. 구기종목 중에서 어느 종목을 좋아하십니까?1) 농구 2) 핸드볼 3) 탁구 4) 축구 5)

  • [육상 수업지도안] 육상단거리 수업지도안
  • 체육부장은 리틀 티쳐로 임병하여 수업의 원할한 진행을 돋는다.❷ 수업진행에 필요한 PPT와 동영상을 관람하기 위하여 보기 터로 이동시킨다.❶ 수업이 시작되면 4열 종대로 줄을맞추어 서고 선생님께 인사드린 후 출석 호명에 맞추어 씩씩하게 대답 한다. ❷ 학생들은 교사에 전달에 응하여 시 청각교육의 공간인 보기 터로 이동 한다.시작터2분★ 신속한 수업진행을 위한 빠른 통제★ 원활한 수업 위한 시간 확보펼치기★PPT교육과 육상에 관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지도안의 목표 진술에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나. 체육과 학습목표체육수업을 하고 난 후에는 학습자는 무엇인가 변해야 한다. 보다 활동적으로 체육 프로그램에 참가하던가, 좀 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던가, 등의 눈에 보이는 결과들을 가져와야 한다. 아무런 학습 성취에 대한 결과가 없이 체육 시간을 즐겁고 재미있게만 보내는 것은 좋은 체육활동의 결과라고 말할 수 없다.체육활동에 적극 참여시키려면 학습자가 즐거움을 느끼고 만

  •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와 안전교육 현황 연구
  • 수업 시수를 배정해 두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주마다 차이는 있으나 1920년대부터 학교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법률을 각 주마다 통과시켰으며 주법이나 규칙으로 안전 교육에 대한 최저 기준을 정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안전교육이 독립적인 교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체육, 보건 교육을 중심으로 관련 교과에 대한 안전학습과 특별 활동의 안전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생활지도와 교통안전, 지도의 형태는 안전학습과

  • [체육학습지도안] 기계체조(매트운동-뜀틀운동)
  • 체육활동에 임함으로써 강인한 정신력을 갖도록 한다.나. 맨손체조, 리듬체조, 기계체조의 복합기능을 지도할 때 각 종목별로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한다.다. 안전에 유의하며, 서로 협동하고 화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IV. 학습자 특징 분석본 수업연구의 추진을 위한 학생실태는 다음과 같다.1. 체육의 흥미영역 조사 N=31명평정척도육상체조수영체력운동무용개인운동단체운동계반응학생수1272421331%3.26.52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