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정보시스템] 현대 호텔 HIS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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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HIS의 개념 및 개요
2. 호텔 정보 시스템의 발전 과정
3. 호텔정보시스템(HIS)의 필요성
4. 호텔정보시스템(HIS)의 주요목적
5. 호텔정보시스템(HIS)의 운영효과
6. 호텔정보시스템(HIS)별 구성요소
7. 현 HIS의 문제점
8. 대처방안
III. 결론
현대호텔 인터뷰
본문내용
2. 호텔 정보 시스템의 발전 과정

1) 발전과정
호텔산업의 발전에 수반하여 호텔경영의 현대화, 합리화에 대한 노력도 부단하게 계속되어 왔으며 호텔이 하나의 경영시스템으로 형성, 존속되는 이상, 호텔 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면서 과학적, 기술적 환경변화에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컴퓨터 도입에 의한 자동화에 적응, 조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2) 수동화 시스템 단계
1950년대 말까지 호텔 산업은 수작업으로 대부분의 업무처리가 이루어졌다. 예약은 프런트데스크에서 받고 취급하였다. 프런트 데스크에서는 예약요청을 인덱스 카드나 노트에 기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예약은 6개월 후까지만 받는 것이 보통이었으며 예약확인, 사전등록, 객실 수익의 추정은 당시 통계능력으로는 힘들었다.
백 오피스의 각종 업무, 데이터의 처리도 수동으로 행해짐으로써 복잡하고,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었으며, 부정확한 보고도 많았다. 또한 부서간 업무협조도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것이 호텔의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3) 반 자동화 시스템 단계
미국에서는 1960년대 초에 서비스 대행사를 통해서 숙박산업이 컴퓨터 시스템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고 1963년에는 뉴욕에 있는 힐튼 호텔에 설치가 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기술은 호텔 업무에 적절하게 적용되지는 않았다. 또한 호텔종사자들은 컴퓨터 도입이 호텔 운영에서의 좋은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는 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생각하였고 당시의 컴퓨터 기술로는 호텔의 많은 업무를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1960년 후반부터는 컴퓨터가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호텔업계에도 컴퓨터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움직임들을 보였다.

4) 자동화 시스템 단계
1970년대는 컴퓨터 시스템의 도입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호텔업계 또한 호텔들의 규모가 커지면서 외부의 용역업체로부터 내부 프런트 오피스 업무의 자동화를 맡기기 시작했다.
예약관리 업무는 중앙 예약 망과 공유유역을 구축할 수 있어서 많은 정보량을 처리하는데 효율적이었고 예약과 동시에 다른 다양한 업무들을 간단히 처리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산처리에 의한 신속한 거래정산과 정확한 업무처리 확인 등 경영에 필요한 업무들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에 절대적인 공헌을 이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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