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정보시스템(HIS)의 발전과정과 실제이용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HIS의 개념 1

2. 호텔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2

3. 주요 호텔들 정보 시스템 현황 3

4. HIS의 문제점 8

5. 대처방안 8


Ⅲ. 결 론 9


참 고 문 헌 10

본문내용
I. 서론

컴퓨터 산업 발전에 힘입어 각 분야에서는 초점을 맞추어 활발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우리의 업무환경을 하나로 통합 운영하고자 하는 요구는 근거리 통신망의 실용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컴퓨터환경을 호텔업무환경에 맞도록 구현하는 방안과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호텔 운영관리 효율화에 중점을 두어 설명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경영정보의 전산처리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호텔업무의 전산화 차원의 비추어 보면은 경영자의 경영목적이 있을 것이며, 호텔경영에 참여하는 직원의 목적이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의 전산화 목적이 나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호텔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운영이익을 극대화하는 하나의 방편 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전산화함으로써 인원증가에 대한 억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둘째로 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전산화함으로써 초기에는 다소의 시간 이 투자된다고 볼 수 있으나, 점차 신속한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 될 수 있 다는 점과 단순 반복되는 업무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셋째로 고객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사람이 처리하는 것보다 전산처리를 함으로서 신뢰감을 얻을 수 있으며, 정보처리의 많은 부분에서 향상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홍일, 한경희(2001. 11), 호텔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서울소재 특급 호텔 IT인프라 현황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9, pp. 189-223
박정민(1996), 호텔정보시스템(HIS) 구축의 문제점과 개선책에 관한 연구, 세종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조두석(2001),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호텔정보시스템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1급,특2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주중대 외, 새호텔 경영학, 대왕사, 2000
최웅 외, 신호텔 경영학, 석학당,2003
양창식, 호텔정보시스템, 백산출판사, 2002
주장건, 관광정보시스템, 일신사, 1992

월간 호텔·레스토랑 2003.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다
  • wowwowk***
    (2008.06.07 23:20: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ggg0***
    (2007.06.01 16:26:04)
회원 추천자료
  • [호텔정보시스템] 현대 호텔 HIS연구
  • I. 서론컴퓨터 산업 발전에 힘입어 각 분야에서는 초점을 맞추어 활발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우리의 업무환경을 하나로 통합 운영하고자 하는 요구는 근거리 통신망의 실용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컴퓨터환경을 호텔업무환경에 맞도록 구현하는 방안과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호텔 운영관리 효율화에 중점을 두어 설명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경영정보의 전산처리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호텔업무의 전산화 차원

  • [호텔인적자원]호텔산업에서의 인적자원의 개발-신라호텔 사례
  • 호텔 산업에서의 교육 훈련의 필요성 증가Ⅱ. 본론1. 한국 호텔의 역사와 최근 현황 - 신라호텔만이 자체적인 교육 Program 실시1) 한국 호텔의 역사와 최근 현황2) 신라호텔의 역사와 자체적인 교육 Program 실시2. 신라호텔의 교육 훈련 체계와 분류1) 교육 훈련의 체계의 개관2) 교육훈련의 세부 분류3) 신라호텔교육원의 교육 프로그램 4) 교육훈련의 순환과정3. 신라호텔 교육 훈련의 발전 방향1) 교육원의 필요성2) 장기적인 교육 시스템의 발전 방

  • [경영전략]호텔 정보시스템의 개관
  • 호텔정보시스템의 효과를 얻음 프런트 오피스와 백 오피스 관련자료의 Interface는 물론 하위단위업무 연계회계처리를 위한 분개작업까지 자동화됨으로써 통합된 정보시스템이 나타남외부 예약 망과 호텔 예약 망과의 접속Internet을 통한 호텔예약 (전자상거래 이루어짐)2. 호텔정보시스템의 의의호텔정보시스템은 호텔경영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전산화하여 정보의 흐름을 조정통제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도입운영하는 것이

  • [호텔경영] 프런트 데스크 시스템
  • 호텔 및 관광 분야의 전산적 구축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시점은 2002년 월드컵 때였다. 그 당시 “앞으로는 국내의 각종 관광자원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되고, 중소 호텔 등에서도 전 세계의 여행사와 관광객으로부터 실시간 온라인예약을 받을 수 있게 됐다.”호텔시스템고객한눈에 알아보기!참고문헌 & 출처고석면 외, 호텔경영정보론, 백산출판사, 2011원유석, 호텔기업의 정보시스템, 대왕사, 2010PATRICK J MORE

  • 호텔 조직군에 대한 조직 생태학적 분석
  • 호텔 마케팅적 입장의 분석이나 개별적 호텔에 대한 분석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호텔의 변천사에 대한, 혹은 호텔 조직군이 환경으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피는 논문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예를 들어, 정현영씨가 2004년에 쓴 ‘호텔산업에 정보기술 도입이 미친 영향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를 보면 호텔 분석의 주제가 경영전략, 특히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발전 및 확산”이라는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