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정보시스템(HIS)의 발전과정과 실제이용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HIS의 개념 1
2. 호텔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2
3. 주요 호텔들 정보 시스템 현황 3
4. HIS의 문제점 8
5. 대처방안 8
Ⅲ. 결 론 9
참 고 문 헌 10
- 본문내용
-
I. 서론
컴퓨터 산업 발전에 힘입어 각 분야에서는 초점을 맞추어 활발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우리의 업무환경을 하나로 통합 운영하고자 하는 요구는 근거리 통신망의 실용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컴퓨터환경을 호텔업무환경에 맞도록 구현하는 방안과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호텔 운영관리 효율화에 중점을 두어 설명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경영정보의 전산처리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호텔업무의 전산화 차원의 비추어 보면은 경영자의 경영목적이 있을 것이며, 호텔경영에 참여하는 직원의 목적이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의 전산화 목적이 나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호텔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운영이익을 극대화하는 하나의 방편 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전산화함으로써 인원증가에 대한 억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둘째로 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전산화함으로써 초기에는 다소의 시간 이 투자된다고 볼 수 있으나, 점차 신속한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는 도구로 제시 될 수 있 다는 점과 단순 반복되는 업무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셋째로 고객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사람이 처리하는 것보다 전산처리를 함으로서 신뢰감을 얻을 수 있으며, 정보처리의 많은 부분에서 향상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홍일, 한경희(2001. 11), 호텔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서울소재 특급 호텔 IT인프라 현황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9, pp. 189-223
박정민(1996), 호텔정보시스템(HIS) 구축의 문제점과 개선책에 관한 연구, 세종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조두석(2001),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호텔정보시스템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1급,특2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주중대 외, 새호텔 경영학, 대왕사, 2000
최웅 외, 신호텔 경영학, 석학당,2003
양창식, 호텔정보시스템, 백산출판사, 2002
주장건, 관광정보시스템, 일신사, 1992
월간 호텔·레스토랑 2003.2
자료평가
- 별로다
- wowwowk***
(2008.06.07 23:20:36)
- ..
- ggg0***
(2007.06.01 16:26: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